해남군 로컬푸드 직매장 ‘잘 나가네’
상태바
해남군 로컬푸드 직매장 ‘잘 나가네’
  • /해남=이종표 기자
  • 승인 2022.12.29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장 14개월 만에 매출 30억 원 달성…지역 중소농가 소득 ‘쑥쑥’
농촌지역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호평…전국서 벤치마킹 잇따라

[해남=광주타임즈]이종표 기자=해남군은 로컬푸드 직매장이 개장 14개월 만에 매출 30억원을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해남군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난해 10월 개장한 이후 인근에 배후도시가 없는 지리적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역 중소농가의 판로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개장 이후 12만명에 가까운 군민이 이용했으며, 개장 당시 200여 생산·입점농가가 500여 농가까지 확대되면서 먹거리 선순환체계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로컬푸드 매장에는 매일 오전 당일 생산된 신선농산물들을 농가에서 직접 출하하고 있으며, 출하수수료를 제외한 전액을 농가소득으로 직접 지급하면서 지역 중소농가의 안정적인 소득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군은 연중 농산물 생산을 위한 이중하우스 보급과 생산자 조직화, 출하품목 확대 등 푸드플랜 생산자 기반 조성에 총력을 기울여, 소농위주의 다품목 출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로컬푸드 직매장 성장세에 힘입어 해남군은 전국 15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역먹거리 활성화 평가 결과 2022년도 지역먹거리지수 우수지자체로 선정됐다.

지난해 먹거리 지수 C등급에서 올해에는 A등급으로 두 단계 상승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며, 로컬푸드 불모지라 불리는 도시와 멀리 떨어진 농촌지역에서도 지역먹거리 정책이 잘 만들 수 있다는 선례를 만들었다.

활발히 운영되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명성이 알려지며 전국 각지에서 해남을 찾는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경남 진주, 합천, 전북 부안, 전남 장성, 나주, 진도 등에서 운영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선진지 견학을 왔으며 방문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하기까지 어려운 과정도 많았지만 지역의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이 꼭 필요하다는 각오로 사업을 추진해 온 결과 30억원 매출을 달성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군민 모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가소득을 증대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로컬푸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