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도부, 호남서 민심잡기…“5·18은 민주화 기둥”
상태바
與 지도부, 호남서 민심잡기…“5·18은 민주화 기둥”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1.19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민주묘지 참배 이어 현장 회의·점검 나서
“尹정부·국민의힘, 진정한 국민통합 이뤄낼 것”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정진석 위원장을 필두로 국민의힘 비대위원들은 이날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정 위원장은 5·18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을 받치는 두 기둥은 산업화와 민주화”라며 “5·18 민주화운동은 그 민주화 기둥에 가치를 담았던 역사적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17일 5·18 단체 회원들이 국립현충원을 찾아 5·18 당시 순직한 군경 묘역을 참배했다”며 “43년동안 이어진 비극을 끊어내는 참으로 감동적인 장면이 아닐 수 없었다”고도 했다.

이어 “가해자와 피해자가 서로 용서하고 화합하며 통합을 기약하는 장면 자체는 역사적인 순간이었다”며 “화해와 통합을 바탕으로 한 5·18정신이 곧 대한민국의 정신이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5·18정신을 이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국민의힘 비대위는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를 마친 뒤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현장 비대위를 개최했다.

정 위원장은 비대위 모두발언에서도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국민의힘 입장은 일관됐다. 우리 진심은 한결 같다”며 “5·18 민주화운동은 1997년 국민의힘의 전신인 신한국당이 집권여당이었던, 김영삼 정부에서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그 때 특별법을 마련해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국민 통합을 핵심 국정과제로 삼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8일만 지난해 5·18때 우리 당 의원 전원, 각 부처 장관,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전원과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고 상기했다.

정 위원장은 “저는 진정한 국민 통합이 무엇인지 고민했다. 먼저 5·18 민주 영령이 일구고자 한 민주주의의 숭고한 뜻을 계승해야한다 생각한다.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5·18 단체 회원들이 당시 순직한 군경 묘역을 참배한 것을 언급하면서 “진실한 사과는 역사적 용서와 화해를 만들고 국민 통합의 밑거름이 된다. 이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평생 꿈꾸던 평화도 국민의힘과 함께 만들어가자”고도 호소했다.

정 위원장은 광주전남 인구 감소를 언급하면서  “미래를 위해 청년들이 유턴해오는 그리고 경제가 활력 있는 광주전남을 함께 만들자.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가 진정한 국민통합을 이뤄내겠다”고 했다.

비대위는 김대중 컨벤션센터에 열린 현장 비대위회의에서 정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와 함께 국정을 운영하는 집권 여당”이라며 “첨단 산업 창업도시 광주, 지중해를 능가하는 세계적인 관광도시를 이룰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말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윤석열 정부 탄생에 호남이 보내주신 따뜻한 마음을 잘 알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광주 정신을 잘 계승하고 국민통합에 우선적 가치를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현 광주시당 위원장은 “당 지도부의 광주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당 지도부의 노력과 협조로 2023년 광주 예산은 3조3081억원이 반영됐다. 전년 대비 926억원 (늘어난) 규모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