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빈번한 화재 예방하려면
상태바
겨울철 빈번한 화재 예방하려면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2.0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여수소방서 여서안전센터 박수현=화재발생 위험이 가장 높은 겨울철에 우리가 화재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사용하지 않는 전열기구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두도록 하고 콘센트에서 플러그를 뽑을 때에는 몸 전체를 잡고 뽑아야 한다. 두꺼비집의 퓨즈는 정격용량의 규격퓨즈를 사용하고 고온의 절연기구에는 반드시 절연 고무코드를 사용해야 한다.

석유난로는 불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 주유하거나 이동하지 않으며 전기난로 및 가스기구 등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해 설치하고 주변의 인화성 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난로 주위에서는 절대로 세탁물을 건조하지 않도록 하고 특히 커텐이나 가연물질이 난로에 닿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난로 주위에는 항상 소화기나 모래 등을 비치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난로 주변에 어린이들만 남겨둔 채 자리를 뜨거나 외출하는 것을 삼가고 특히 성냥이나 라이타 등 불을 일으킬 수 있는 물건들은 어린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며, 불에 대한 무서움을 인식시켜 불장난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하겠다.

또 유독 겨울철에는 환풍기에 쌓여 있는 먼지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평소 환풍기의 먼지를 제거하고 환풍기를 24시간 작동하지 말아야 한다.

1년 중 가장 화재가 많은 겨울철에 다양한 원인의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위와 같은 간단하지만 필수적인 예방요령으로 겨울철 화재를 줄여 한겨울에 시민들의 생명, 재산 등이 피해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