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8 AG 공동 유치 동의안, 사실상 ‘조건부 의결’
상태바
2038 AG 공동 유치 동의안, 사실상 ‘조건부 의결’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2.06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회의 상정 보류 3개월여 만에 통과…대구시의회도 16일 상정
광주시의회 “지속적 공론화, 예산 낭비 최소화” 사실상 조건부
“2036 올림픽, 2030 엑스포 국가역량 분산 우려” 전략수정론도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타임즈]임창균 기자=부실 용역과 공론화 부족, 재정 부담 등으로 논란에 휩싸이면서 무산 위기에 놓였던 2038 광주·대구 아시안게임(AG) 공동 유치가 우여곡절 끝에 의회 동의를 얻어 청신호가 켜졌다.

그러나 수도 서울이 2036 하계올림픽 단독개최를 선언하고 제2도시 부산은 2030 엑스포 유치전에 나선 상황이어서 국가 역량이 분산될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서울, 대구, 광주를 아우를 ‘서·대·광’ 세 도시 공동개최론도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광주시의회는 6일 제313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 ‘2038 하계 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 유치 동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공론화 부족과 재정 부담 등을 이유로 본회의 상정이 심의 유보(보류)된 지 석 달여 만이다. 대구시의회도 오는 16일 본회의에서 관련 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의회 동의안은 AG 유치를 위한 필수요건 중 하나다.

시의회는 앞서, 동의안 처리의 3대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광주·대구 공동유치위원회 재구성 ▲대시민 여론조사 실시 ▲충분한 공론화가 어느 정도 이뤄졌다고 보고 내부 논의를 거쳐 안건을 통과시켰다.

시의회는 본회의 개회 전 전체 의원 간담회를 열고, 1시간 가량 AG 공동 유치 안건 상정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에서 의원들은 공동유치 공론화와 유치 활동에서 예산 낭비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15년 후 치러질 행사여서 효과를 미리 가늠하기 쉽지 않은 만큼 지속적인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고 막대한 지방재정이 투입되는 메가이벤트여서 ‘자칫 빚더미를 떠안을 수 있다’는 우려도 일각에선 제기돼 왔다.

동의안 처리와 별개로 ‘전략수정론’도 나온다. 무엇보다 2032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카드가 남북 경색으로 무산된 뒤 서울시가 2036 하계올림픽 단독 개최를 선언하면서 국가적 부담이 커졌다는 점이 돌발변수이자 유치전의 최대 걸림돌이 되고 있다.

2036 올림픽 개최지가 빠르면 2025∼2026년께 확정된다고 가정하면 최소한 2∼3년은 올림픽과 AG 유치운동 기간이 겹쳐 국가적 역량이 분산될 수 있고, 2030 부산엑스포 추진도 같은 맥락에서 ‘힘의 분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서울올림픽이 유치되면 불과 2년 뒤 그것도 ‘올림픽 인프라’를 놔둔 채 다른 도시에서 열리는 AG까지 가져오긴 힘들 수 있다”며 “2038년까지는 15년이라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만큼 2036 서울올림픽 또는 ‘서울·대구·광주(서대광) 올림픽’에 힘을 모으고 탈락할 경우 ‘광주·대구 AG’ 또는 ‘서대광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라는 지적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의회의 동의를 받은 만큼 대구시와 협의해 공동유치를 위한 국제행사 개최 계획서를 준비하는 등 유치 작업에 나서겠다”며 “예산 낭비라는 지적을 받지 않기 위해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주도면밀하게 종합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2038년 유치를 추진 중인 광주·대구 하계아시안게임은 45개국, 1만 5000여 명 참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비는 국비를 포함해 모두 1조 817억 원으로 추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