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미래차 국가산단, 인프라 구축·기업 집접화 돼야”
상태바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 인프라 구축·기업 집접화 돼야”
  • /임창균 기자
  • 승인 2023.03.2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정 광주시장 모빌리티 선도도시 월요대화
“100만 평 미래 근거지 마련…지역역량 모으자”
참가자들 “AI·빅데이터·모빌리티 융복합 구현”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 20일 오후 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22번째 월요대화에 참석해 광주 미래차 선도도시 조성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 20일 오후 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22번째 월요대화에 참석해 광주 미래차 선도도시 조성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임창균 기자=미래차 국가산단에 미래차 전환 인프라 구축과 관련 기업 집적화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1일 광주시에 따르면 강기정 시장은 전날 오후 시청 다목적홀에서 22번째 월요대화를 열고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조성에 대해 지역혁신·연구기관·자동차산업계 관계자 등과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는 최전 광주그린카진흥원 사업본부장, 최성진 한국자동차연구원 광주지역본부장, 김운섭 광주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 신재봉 광주자동차산학연협의회장, 홍종의 ㈜씨엠텍 대표이사, 임현택 GIST 연구혁신센터 선임연구원, 김용승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 등이 참석했다.

최전 본부장은 광주 미래차 국가산업단지 조성 방향이라는 주제발제를 통해 국가산단 추진 배경과 조성 절차, 미래차 국가산단의 방향, 인프라 구축, 미래차 산업생태계 확장방안 등에 대한 밑그림을 제시했다.

최 본부장은 “광주경제의 중심축인 자동차산업의 생존과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서는 국가산단이 절실하다”며 “이를 기반으로 미래차 전환 인프라 구축과 관련 기업 집적화 등이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차 국가산단은 빛그린국가산단·진곡산단과 연계해 미래차 부품개발·생산·인증·완성차·리사이클링의 미래차 선순환 생태계를 이루는 미래차산업의 혁신거점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여기에 광주의 AI, 광·가전 등 연관 산업을 융합해 완벽한 미래차산업 밸류체인을 형성해야 한다. 기존 산단과 다른 스마트 기반시설로 구축된 획기적 미래 산단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친환경자동차 부품집적단지 활용 ▲자율주행 기술실증 시험공간 활용 ▲지역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산학연 협력체계 ▲미래차 인력양성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운섭 광주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은 “자동차산업은 광주 제조업의 43%를 차지한다”며 “당장은 기업들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뤄야 하지만, 동시에 미래 먹거리 전환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재봉 광주자동차산학연협의회장은 “광주에서 39년째 기아 협력업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미래차 국가산단 유치는 현대차의 기아 인수 이후 역대 두 번째로 큰 선물인 것 같다”며 “지역 중소기업은 인력난에 시달린다. 우수인재들이 지역에 뿌리내리지 못하고 있다. 대책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임현택 GIST 연구혁신센터 선임연구원은 “사회도 산업도 거버넌스 시대다. 인력도 반도체·AI·빅데이터 등을 융합해야 한다”며 “융합인력 양성에 대학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시장은 “미래 근거지를 만든다는 사명감으로 100만평 국가산단 유치에 나서 멋지게 성공했다”며 “이제 100만평을 무엇을 어떻게 채울 것인지 고민이 더 깊어졌다. 미래형 산단을 조성하는데 아이디어와 지역 역량을 모아달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5일 신규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에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을 포함했다. 광주시는 2009년 9월 빛그린국가산단 지정 이후 14년 만에 신규 국가산단을 유치하는 쾌거를 이뤘다. 미래차 국가산단은 빛그린국가산단 인근에 100만평 규모로 조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