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사기범에게 속지 말자
상태바
대출 사기범에게 속지 말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3.2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담양경찰서 경무과 김기웅=현대사회 가장 만연하는 범죄 중 하나는 대출 사기다. 대출 사기는 개인, 금융기관 및 전체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범죄다. 여기에는 대출이나 신용을 얻기 위해 허위 정보나 속임수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되며, 이는 심각한 재정적 손실과 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대출 사기를 근절하기 위해 법 집행 기관은 금융 기관 및 기타 이해 관계자와 긴밀히 협력해 사기 행위를 식별하고 조사해야 한다. 여기에는 사기성 대출 및 신용 신청을 탐지하기 위한 정기적인 감사 및 조사 수행과 사기를 식별하고 방지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을 금융 기관 및 대중에게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

그렇다면 국민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대출 사기 예방법에는 어떤게 있을까.

첫째, 누군가가 갑자기 당신에게 너무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해주겠다고 제안을 했다면 대출 사기일 가능성이 높다. 이상할 정도로 좋은 조건이라면 의심을 해보길 바란다.

둘째, 대출을 신청하기 전에 온라인으로 대출 기관의 평판을 조사해봐야 한다. 다른 고객들의 리뷰와 평점을 확인해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인지 확인하길 바란다. 대출기관의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를 확인해 추적할 수 없는  일반적인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를 사용한다면 대출 사기를 의심해야 한다.

셋째, 선불 수수료를 요구한다면 지불해선 안된다. 합법적인 대출 기관은 대출을 승인하기 전에 선불 수수료를 요구하지 않는다. 대출을 해주기도 전에 오히려 돈을 지불하라고 요구하는 대출 기관을 조심해야한다.

넷째, 대출 계약의 약관을 주의 깊게 읽어야한다. 이자율, 상환 조건 및 기타 수수료 또는 요금에 대한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고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해야한다.

현재 경찰청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대출 사기 범죄를 집중 단속하고 있으며, 대출 사기 방지를 위한 예방 및 홍보활동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국민들도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면서 경감식과 관심을 갖고 범죄수법과 대처요령을 숙지해 범죄피해가 의심되면 적극적인 신고로 피해를 줄일 수 있고 예방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