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순회 주민설명회
상태바
목포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순회 주민설명회
  • /목포=김양재 기자
  • 승인 2023.05.1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부터 5개 권역 7회 실시…야간 설명회도 개최
7월 버스 정상운행 업체와 협의, 세부사항 조율 중

[목포=광주타임즈]김양재 기자=목포시는 19일부터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권역별 순회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설명회는 효율적인 주민 의견수렴을 위해 5개 권역으로 나눠 7회 실시한다. 참여 유도 및 홍보를 위해 23개 동 주민자치위원 대상 사전설명회와 일과 중 참석이 힘든 시민들을 위해 야간 설명회도 추가 실시할 계획이다.

설명회는 19일 오후 3시 목포국제축구센터 주민자치위원 설명회를 시작으로 22일(오후 4시)목포이랜드노인복지관, 23일(오전 10시30분) 목포시 종합사회복지관, 목포활어회플라자(오후 2시), 24일(오전 10시30분) 부흥동행정복지센터, 에메랄드웨딩홀(오후 2시)에서 개최한다. 야간설명회는 24일 오후 7시 에메랄드웨딩홀에서 열린다.

이번 노선개편안은 지난 2015년 이후 8년만에 진행하는 개편 작업이다. 출퇴근 및 통학 민원 등 이용자 불편사항과 교통 빅데이터 분석, 사고 예방을 위한 운행 환경 개선, 승강장 조정, 운수종사자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마련됐다.

또 전면 개편안과 부분 개편안으로 구성됐다.

전면 개편안의 주요 특징은 도시구조 변화를 반영해 기존 영산로에 집중된 노선을 백년대로로 분산했고 환승 기반 노선 체계를 도입해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이를 통해 목포시 시내버스의 주요 문제점인 노선의 중복도를 개선하고 굴곡 노선을 직선화함으로써 운행 효율을 20% 이상 향상시켰다.

부분 개편안은 기존 노선에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구간과 비효율이 심한 구간을 일부 조정해 개편의 효율성은 낮지만, 시민들이 익숙하도록 구성했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운영 정상화에 필요한 합리적인 노선 개편을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7월 1일 이후에도 시내버스를 정상 운행하기로 시내버스 회사와 큰 틀에서 협의했으며, 세부사항 조율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시내버스 운영회사인 태원·유진운수 이한철 대표는 지난 4월18일 “6월말까지만 버스를 정상운행하겠다”고 선언했다. 목포시는 시내버스의 정상 운행 지속과 오는 6월까지 노선개편 최적안을 신속히 도출하고, 준공영제 및 공영제 용역 결과를 종합해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