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관규 순천시장 “시장·공직자·시민 삼합으로 혁신 가능”
상태바
노관규 순천시장 “시장·공직자·시민 삼합으로 혁신 가능”
  • /순천=이승현 기자
  • 승인 2023.05.3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장 최초 미래서울 아침특강…순천만정원박람회 기획·유치 과정 공유
지난달 31일 서울시청서 강의하는 노관규 순천시장.                              /순천시 제공
지난달 31일 서울시청서 강의하는 노관규 순천시장. /순천시 제공

[순천=광주타임즈]이승현 기자=노관규 순천시장이 지방자치단체장 중 최초로 서울시청에서 ‘미래서울 아침특강’ 강사로 나서 시선이 집중됐다.

31일 순천시에 따르면 노 시장은 450여 명의 서울시청 간부 공무원 등이 모인 자리에서 ‘순천만·정원·노작가’라는 제목의 강의를 통해 순천만을 도심까지 끌어들이고 싶다는 막연한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어 낸 사례를 소개했다.

순천만에 월동하는 흑두루미가 폐사하지 않도록 전봇대를 뽑고, 도심 팽창으로부터 순천만을 지킬 에코벨트로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기획·유치하면서 겪었던 우여곡절 등을 서울시 공무원들에게 전했다.

특히 저류지와 도로를 정원으로 만들고 국내 최초 전기유람선 개발과 정원에서 하룻밤을 잘 수 있는 가든 스테이 등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담긴 혁신적인 사례들을 현장 상황을 곁들였다.

모든 상상력과 시 공무원들의 지혜, 수준 높은 순천시민의 삼합 덕분이라는 대목에서는 강의에 집중하던 서울시 직원들의 영감을 자극하기도 했다.

노 시장의 특강은 지난 9일 서울시 간부 공무원과 함께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방문한 오세훈 시장이 순천시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시도에 감명받고, 정원박람회를 총괄·기획한 순천시장에게 직접 강연을 요청하면서 비롯됐다.

서울시는 지난 24일 비움·연결·생태·감성이라는 네 가지 전략으로 회색빛 서울을 녹색으로 바꿔내겠다는 오세훈표 ‘정원 도시 서울’ 구상을 발표한 바 있다.

오 시장은 이 구상을 위해 순천을 방문했을 당시 “정원 도시 서울을 위한 여러 가지 구상에 순천이 가장 좋은 모델이라고 생각한다”며 “(순천을) 열심히 공부해서 대도시 중에는 가장 정원에 가까운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서울시 직원들이 노관규 시장의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순천시 제공
서울시 직원들이 노관규 시장의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순천시 제공

서울시는 애초 1주였던 2023서울정원박람회 기간을 2개월로 늘리고, 2024년에는 6개월에 걸쳐 국제정원박람회로 확대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오 시장은 뚝섬유원지를 지방정원 ‘뚝섬정원’으로 등록해 국가 정원으로 지정받고, 2026년까지 서울에 대규모 공원 6곳과 마을정원 2200여 곳을 조성한다는 목표로 정원 도시 서울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의에 앞서 오세훈 시장은 “순천을 정말 배우고 싶어서 노관규 시장을 이 자리에 모셨다. 전에 순천에서 저에게 해주셨던 만큼 말씀해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결국 도시의 미래를 좌우하는 것은 상상력을 제시하는 시장, 지혜로운 공직자, 그리고 품격 높은 시민의 삼합”이라면서 “순천의 혁신을 가능케 한 요소들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또한 정원 도시 서울이라는 오세훈 시장의 상상력이 완성될 수 있도록 여러분이 실력과 지혜를 더해 주시기 바란다. 순천시가 함께 돕겠다”고 말했다.

이어 “작은 중소도시가 하면 대한민국 꼬리를 흔드는 격이지만, 대한민국 수도 서울이 정원 도시를 발표하고 실행하는 것은 대한민국 몸통을 흔들고 판을 바꾸는 일”이라며 “서울의 변화가 굉장히 설레고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원 도시 서울’ 업무를 총괄하는 유영봉 푸른도시여가국장은 “노관규 시장의 철학적 높이와 인문적 소양을 다시 한번 느꼈다. 공간은 다르지만 순천을 참고해 정원 도시 서울을 만들어 가겠다”며 “특히 ‘어리석은 사람은 서두르고, 영리한 사람은 기다리지만, 현명한 사람은 정원으로 간다’는 타고르의 명언도 되새기겠다”고 말했다.

31일 제50회를 맞이한 ‘미래 서울 아침 특강’은 2022년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직후 각계 명사를 초청해 직원들과 함께 시정 핵심 가치와 미래도시 서울의 비전을 공유하고자 시작한 인재 개발 프로그램이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6월 13일 전국 시장, 군수, 구청장이 참석하는 산림연찬회에서 정원박람회 성공사례를 강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