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련 사태’ 최임위도 파행 조짐…노사정 간담회 무산
상태바
‘금속노련 사태’ 최임위도 파행 조짐…노사정 간담회 무산
  • /뉴시스
  • 승인 2023.05.3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대노총 근로자위원들 “석방하라” 공동성명
고공 농성 중인 조합원과 사다리차에 올라탄 경찰이 대치하는 모습.   /전남경찰청 제공
고공 농성 중인 조합원과 사다리차에 올라탄 경찰이 대치하는 모습. /전남경찰청 제공

 

[광주타임즈] 지난달 30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벌어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 간부 과잉진압 논란과 관련해 양대노총이 반발하면서 오는 8일 열릴 예정인 최저임금위원회(최임위)가 파행 위기에 놓였다.

윤석열 정부 들어 첫 성사 예정이었던 노사정 간담회도 사실상 무산되면서 노정갈등이 극에 달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총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지난달 31일 오후 공동성명을 내고 “최저임금 근로자위원인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의 석방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사무처장은 지난달 29일 광양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포스코 협력사의 근로자 고용승계 문제 등을 두고 7m 높이의 망루를 설치해 고공농성을 시작했다. 경찰은 지난달 30일 망루를 제거하고 김 사무처장을 끌어내리려고 시도하던 중 이를 막아서는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을 물리력으로 진압하고 강제 연행했다. 김 사무처장 역시 이날 새벽 경찰에 연행됐다.

양대노총 소속 근로자위원들은 “경찰은 사다리차 두 대를 동원해 망루에 혼자 있던 그를 향해 방패찍기와 곤봉세례를 퍼부었다”며 “결국 김 사무처장은 경찰의 폭력진압으로 머리에 큰 부상을 입고 이송됐다. 그럴 향한 경찰의 극악무도한 행태는 형용할 수 없을 만큼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사무처장은 그 누구보다 최저임금 노동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앞장섰지만, 오늘 경찰이 폭력진압으로 그를 연행해 향후 최임위 심의 참여도 불투명해졌다”며 “최임위 근로자위원들은 본격적으로 최저임금 심의가 진행되는 시점에서 그를 유치장에 가둬두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특히 이들은 오는 8일 열릴 예정인 3차 최임위 전원회의 파행 가능성을 언급했다. 

근로자위원들은 “오늘 김 사무처장의 연행으로 앞으로 최임위 전원회의를 비롯한 회의 파행의 책임은 정부와 경찰에게 있음을 똑똑히 인지하길 바란다”며 “최임위에서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회적대화 기구의 구성원인 그의 석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국노총은 이에 앞서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강력대응을 예고했다. 이와 함께 내달 1일로 예정돼 있던 윤석열 정부의 첫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노사정 간담회에도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실패는 결국 노동자와 국민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에 사회적 대화의 끈을 놓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며 “어제와 오늘 연이어 자행된 윤석열 정권의 폭력 연행과 진압을 보며 노동계와 대화할 생각도, 의지도 없음을 분명히 확인했다. 앞에서는 대화의 손길을 내밀고 뒤에서는 농성장의 벼랑 끝에서 노동자를 폭력 진압하는 정권에 이제 무엇도 기대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도심에서 2만여명이 참여하는 ‘경고파업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경찰은 불법집회를 강행할 경우 캡사이신 분사도 가능하다고 밝히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