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빅데이터로 관광 트렌드 분석
상태바
순천시, 빅데이터로 관광 트렌드 분석
  • 광주타임즈
  • 승인 2017.12.17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힐링 키워드 증가…대응안 마련 총력

[순천=광주타임즈]이승현 기자=순천시는 연간 방문하는 900만명 관광객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맞춤형 관광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소셜 빅데이터 분석은 2014년부터 현재까지 순천 관광과 관련된 블로그, 트위터, 뉴스 등 SNS상의 빅데이터 9만 8200여 건을 추출하여 행정안전부의 빅데이터 분석지원시스템을 통해 자체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순천시는 봄과 가을철에 순천만습지, 낙안읍성 등의 주요 관광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등 계절과 장소에 따라 관광객이 집중되는 관광 트렌드를 알 수 있었으며, 방문객들은 주차 편의를 중요시하며 입장료에도 큰 관심이 있음이 확인됐다.

괄목할만한 시사점은 ‘순천시 관광은 힐링이다’라는 개념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힐링 키워드는 2014년 이후 SNS상에 노출 빈도가 크게 증가했으며, 올해는 가장 많이 빈출되는 단어 중 하나로 나타났다.

이는 순천만국가정원 지정 이후 순천을 찾은 관광객들에게는 ‘힐링’ 개념이 깊이 인식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시 관계자(임영모 홍보전산과장)는 “분석 결과를 보면 관광객들이 요구하는 힐링 관광에 대해 더 큰 관심과 뒷받침이 필요하다. 향후에도 관광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변해가는 관광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고 관광객이 만족할 수 있는 순천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