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당, 혼돈정치 지방정치 ‘피’ 멍든다.
상태바
국민의 당, 혼돈정치 지방정치 ‘피’ 멍든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18.01.1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김창원 기자=국민의 당 안철수 대표의 중도보수와의 통합정치행보로 인해 당의 실체가 사라질 운명에 처해져 지난 4.13총선에서 절대적 지지를 보인 광주·전남의 지방정치는 이번에도 중앙정치에 휘둘리며 밑바닥 정치의 현 주소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정말 해도 해도 너무 하네, 지방선거가 코앞인데 도대체 우리는 어쩌라고 저 난리여” “위에 놈들 하는 꼬락서니 보니 이번엔 틀려 부당께” “탈당을 하던 무슨 수작을 내야지 부끄러워서 원 지역민 대하기가 민망하당께”이 말은 전남 지역 국민의 당 소속 어느 기초의원의 볼멘 소리다.

오는 6월 13일, 지역의 일꾼을 뽑는 지방선거가 해당 지역과 무관하게 ‘중앙정치의 대리전’으로 기울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기초의원은 정당 조직이나 바람보다는 직접 바닥을 훑고 다니며 지지세를 다진 후보가 당선될 확률이 많다.

그러나 여전히 중앙정치의 프레임에 갇힌 인물들이 공천장을 받아들고 주민들을 위한 정책 개발은 딴전이고 중앙정치 바람에 편승해 당선되려는 야심을 드러내고 있어 지방정치가 하루빨리 중앙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지적이 여전하다.

지방선거는 어디까지나 지방자치의 일꾼을 뽑는 지역행사다. 우리 지역의 살림을 가장 잘 꾸려나갈 인물을 주민 스스로가 선택해 지역살림을 맡기는 것이 선거 본래의 취지에도 맞다.

우리는 그동안 지방자치의 중앙정치 예속화로 인한 공천 갈등 등의 폐해는 숱하게 보아왔다.

이는 자칫 지방자치 무용론으로까지 비화할 우려가 있다.

순수해야 할 지방선거가 중앙정치의 대리전 양상으로 변질된다면 이는 지방자치제의 당초 취지에 역행하는 일이다.

국민의당 분당위기 상황을 엿보듯 정치권이 지금껏 보여주고 있는 중앙에서의 싸움을 지방선거까지 이어지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 다는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는 예정된 개헌 논의와 맞물려 명실상부한 지방분권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그 어느 선거보다 중요한 선거다.

따라서 우리는 유권자의 힘으로 지방선거에 맞게 지역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정책선거의 틀에서 후보를 검증하고 선택해야 함이 옳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