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영암 ‘AI 고위험지역’ 지정...방역 강화

5일~18일 도내 전체 가금농장 582곳 AI 일제 검사

2022-11-30     /유우현 기자
AI 오리 살처분 준비하는 방역당국. /뉴시스

 

[광주타임즈]유우현 기자=최근 전남 지역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판정이 잇따르자 전남도가 지난달 30일 가금농장 밀집 지역인 나주와 영암을 AI 발생 고위험지역으로 지정했다.

고위험지역에는 합동방역반 4명과 도 농장점검반 10명이 동원돼 특별 점검을 하고, 소독 차량 39대가 배치돼 농장 주변 도로와 진입 도로를 하루 3회 이상 소독한다.

또 야생조류 유입이 가장 많아지는 내달 AI 발생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보고 오는 5일부터 18일까지 도내 전체 가금농장 582곳에 대한 AI 일제 검사를 한다.

1일부터 21일까지는 27일령(齡) 이상 오리를 키우는 농장에 대한 방역통상 27일령 이상 되는 오리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되고 있다.

도는 AI 수평전파(농장 간 이동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H5형 항원 확인 즉시 해당 농장에서 1㎞ 내 농장들에 대해 정밀 검사하고, 해당 농장에서 검출된 항원이 고병원성으로 확인되면 1㎞ 내 농장들에서 키우는 가금류를 모두 살처분하기로 했다.
도내 가금농장에서는 올가을 들어 현재까지 나주 3건, 장흥·고흥 각 1건 등 총 5건의 고병원성 AI가 확진됐다.

도 강효석 농축산식품국장은 “고병원성 AI는 주로 차량, 사람, 장비 등 매개체를 통해 농장과 축사 내로 유입되므로 가금농장에서는 소독, 통제 등 핵심 차단방역 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