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인선 장고…새정부 시계 '제로'
상태바
朴 인선 장고…새정부 시계 '제로'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2.0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취임식 앞두고 내각 구성 일정 '빠듯'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인선 고민'이 길어지면서 새 정부의 순조로운 출범에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정치권 안팎에서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당장 새 정부의 정책 우선순위를 검토하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당선인 업무보고 일정도 일시 정지된 상태다.
3주 앞으로 다가온 대통령 취임식에 맞춰 정부구성이 완료될 것인지도 불분명하다. 인사청문회 기간이 길어지면 국정 초반 업무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있다.
애초 오는 25일로 예정된 취임식과 최장 20일이 걸리는 인사청문회를 고려할 때, 5일에는 주요 인선 발표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하지만 박 당선인은 이날도 인선 발표를 하지 않았다. 그만큼 고심이 깊다는 증거다.
인수위 출범 후 1달이 지났지만 아직 청와대나 내각 인선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은 이례적이다.
이처럼 인선이 미뤄지는 이유는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 낙마'의 학습효과 때문이라는 시각이 많다. '인사 악재'가 또 다시 반복돼서는 안 된다는 판단 아래 신중한 검증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서두를 수도, 시간을 더 끌 수도 없는 '인선의 덫'에 빠졌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박 당선인과 인수위의 업무 공조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모양새다.
당초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지난 3일부터 박 당선인 주재 인수위 국정과제 토론회(업무보고)가 진행될 것이라고 했지만 해당 일정은 연기됐다. 윤 대변인의 인수위 일정 브리핑도 눈에 띄게 줄었다.
이와 관련, 인수위 관계자는 "업무보고 일정은 계속 조정 중"이라며 "당선인의 일정에 맞춰야 하니까…"라고 말했다.
새 정부 출범에 맞춘 정부 구성 완료 문제와 관련해서는 새누리당은 인사청문회 기간을 줄이기 위해 야당의 협조를 얻겠다는 태도다. 하지만 야당이 이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인사청문회와 관련, "사전에 지나친 비판과 조건 없는 견제보다는 사후에 잘못을 철저하게 평가하고, 결과에 대해 국민의 심판을 받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다. 야당의 대승적 협조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통합당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도덕성, 국가관,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사람을 탓해야지 그리고 그러한 사람을 추천하지 못하는 검증 시스템을 탓해야지 제도를 탓해서는 안 된다"며 "지금까지 그 어떤 협상의 노력도 없이 또 다시 야당을 압박하는 발언으로 마무리 한다는 것은 이 대표의 진의를 의심케 하며 야당과 국민을 힘 빠지게 한다"고 반박했다.
한편 인선 과정이나 관련 일정이 알려지지 않다보니 새누리당 내에서도 "어떻게 돼 가는지 궁금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날 박 당선인과 새누리당 경북지역 의원들의 오찬자리에 참석한 한 의원은 "김 총리 후보자가 낙마한 것에 대해 국민들의 걱정이 많다"며 인선 문제를 에둘러 물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 당선인은 "새 정부가 출범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잘 하겠다"고 했을 뿐, 구체적인 인선 내용과 발표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고 참석자는 전했다.
박 당선인의 인선 고심이 길어질수록 새정부 출범과 관련된 각종 스케줄도 상당히 꼬일 가능성이 커 우려가 적지 않다. 박 당선인이 일련의 상황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된다.
한편 이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이끌어갈 새 정부의 공식명칭이 '박근혜 정부'로 결정됐다.
새 정부의 명칭결정을 위해 인수위는 그동안 국정기획조정분과 주관으로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해 왔다.
이 가운데 '박근혜 정부'를 새 정부의 명칭으로 사용하는 대신 민생과 국민행복 등의 국정철학은 국정비전에 반영키로 의견을 모은 뒤 박 당선인의 동의를 받아 이날 최종확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