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北核 여야 긴급회의' 제안
상태바
박, '北核 여야 긴급회의' 제안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2.06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핵실험 임박 상황서 금명간 개최…인수위ㆍ여야 세부논의 착수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6일 북핵문제와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해 여야가 함께 하는 긴급회의를 제안했다.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금융연수원에서 현안 브리핑을 열어 "북한의 핵실험으로 한반도 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이는 북한의 제3차 핵실험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한반도의 긴장해소를 위해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3차 핵실험을 앞두고 전투동원태세에서 준전시태세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핵실험 시기는 이달 중순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조 대변인은 "안보에 관해 여야가 있을 수 없어 함께 협의를 해야겠다는 인식하에 제안을 하게 됐다"며 "북핵 위협이 심각한 수준으로 인지되고 있는 만큼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협의할 때가 됐다는게 당선인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인수위와 여야 양측의 실무진은 회의 시기와 방법, 의제 선정에 대한 세부 논의에 들어갔다.
회의에는 박 당선인을 비롯해 양당 대표와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여야 간사, 대통령직인수위원들이 함께 모여 북핵 등 현안을 상의하게 될 것이라고 조 대변인은 밝혔다.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는 추후 협의할 예정이지만 설 연휴 이전에라도 가능한 빨리 회동을 갖겠다는 계획이다. 야당과의 협의창구는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이 맡으며 정부측 참여 여부와 회의 진행방법, 참석인원 등은 여야협의로 결정할 방침이다.
민주통합당은 일단 박 당선인의 여야 긴급회의 제안에 "논의에 임하겠다"고 호응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북 핵실험이 예고되고 한반도 안보에 대한 국민들 불안이 높아진 때에 박 당선인의 제안은 의미가 있다"며 "민주당은 무엇보다 국가안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제안에 대해 큰 틀에서 동의하고 구체적인 논의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제안에 앞서 민주당이 이명박 대통령, 박 당선인, 여야 대표가 함께 하는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4자 긴급회동을 제안했고 오전에 파트너 측에 전달됐다"며 "박 당선인의 제안은 오전에 있었던 문희상 위원장의 긴급 제안에 대한 답변이라고 이해하고 환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통일부는 북한의 3차 핵실험 동향에 대비하기 위해 '초기대응반'을 가동했다고 밝혔다.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초기대응반 가동을 통해 현 상황을 긴밀히 점검하고 대비태세를 갖출 것"이라며 "북한은 유엔 결의를 준수하고 지금이라도 좋은 선택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