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신안군 ‘한국섬진흥원’ 유치전 돌입
상태바
목포시·신안군 ‘한국섬진흥원’ 유치전 돌입
  • /목포=박효원 기자
  • 승인 2021.03.0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의 수도’ vs ‘섬 정책 선진지’ 앞세워 도전
행안부, 8월 출범 목표 오는 8일까지 공모

[목포=광주타임즈]박효원 기자=‘대한민국 섬의 수도’를 표방하는 목포시와 ‘섬 정책의 선진지’ 신안군이 섬 정책 연구기관인 ‘한국섬진흥원’ 유치전에 나섰다.

목포시는 최근 시청 상황실에서 한국섬진흥원 목포유치 추진위원회 발족식을 갖고 섬진흥원 유치를 공식화했다.

추진위는 서남권 섬의 관문이자 연구기관·섬 관련단체가 집적화된 ‘대한민국 섬의 수도’인 목포에 한국섬진흥원이 설립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목포에서 씨앗이 뿌려졌고, 목포권 국회의원들에 의해 결실을 맺었으며, 대한민국 ‘섬의 수도’ 기능과 전국 섬의 65%를 보유한 전남 서남권의 섬의 관문이라는 점 등을 강조했다. 

추진위는 “현실적 맥락에서도 목포가 섬진흥원의 최적지임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면서 “섬 발전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 당연하다”고 밝혔다.

앞서 신안군도 한국섬진흥원 유치 공모 참여를 공식 선언했다.
신안군은 노무현·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섬 정책 역사를 새로 써 온 누구나 인정하는 ‘섬 정책 선진지자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전국 최초 버스 완전공영제 도입, 주민들과 이익을 공유하는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조례, 섬 데이터 댐 구축 등 다양한 섬 정책의 독자적 시행을 강조하고 있다.

박우량 군수는 “섬이 변방의 보잘것없는 곳이 아닌 예술의 진원지로 거듭나게 만드는 신안군의 ‘섬 예술정책’은 CNN과 폭스뉴스 등 세계 유수 언론이 주목할 정도”라면서 “한국섬진흥원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섬진흥원은 지난해 12월1일 ‘도서개발 촉진법’ 개정에 따라 설립하게 될 정부출연기관이다. 3실 8팀 50여명 규모로 오는 8월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곳에선 섬에 대한 조사·연구와 관리·보전·진흥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공모기간은 오는 8일까지며 광역자치단체가 2개 이내 후보지를 신청하고, 이후 균형발전, 입지여건, 섬 발전정책 사업과의 연관성, 참여도 등 선정 기준에 따라 현장실사와 심사를 거쳐 최종 설립지를 결정한다.

한국섬진흥원 유치에는 현재 전남 목포와 신안, 경남 통영, 충남 보령, 인천 옹진 등이 뛰어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