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조선업 中企 살리기 총력전
상태바
영암군, 조선업 中企 살리기 총력전
  • /영암=장재일 기자
  • 승인 2021.04.1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울산시 등 3개 지자체와 1000억 규모 정책자금 신설 공동건의키로
영암 대불산단 전경.
영암 대불산단 전경.

[영암=광주타임즈]장재일 기자=영암군(군수 전동평)은 전남도, 울산시, 울산 동구 등 3개 지자체와 함께 조선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부 정책자금 신설을 공동 건의하기로 했다.

주요 건의 내용은 조선업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4대 보험 체납을 해소하기 위한 1000억원 규모의 정부 정책자금 신설 등을 담고 있다.

영암군과 울산 동구는 대형조선사(현대삼호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가 소재한 지역으로, 조선업 경기가 장기간 침체돼 지역 경기 위축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을 포함한 5대 대형조선 사내협력회사 협의회는 관련 업체의 4대보험 체납액이 900억 원 상당, 대불국가산단에 소재한 해당 기업들까지 포함할 경우 1000억 원까지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한 4대 보험 체납으로 인해 업체들이 금융권 대출이 불가한 상황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영암군은 2018년 5월에 고용위기지역으로 최초 지정됐으며, 올 연말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종료되면 4대 보험 체납상환이 기업들에게 막대한 부담으로 작용해 조선업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크게 위협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영암군을 포함한 4개 지자체는 4대 보험 체납액 해소를 위한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신설해달라는 내용의 공동건의를 하게 됐다.

영암군 관계자는 “조선업 시장이 장기간 침체된 상황에 코로나19까지 겹쳐 지역 조선업의 경영이 많이 어려우므로 정부차원의 대책을 건의하기로 했다”면서 “본 건의내용이 받아들여진다면 현대삼호중공업뿐만 아니라 대불국가산단에 소재한 많은 기업들도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군은 앞으로도 지역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계속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