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화재용 K급 소화기 설치
상태바
주방화재용 K급 소화기 설치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4.2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담양소방서 곡성안전센터 최성영= K급 소화기란 kitchen(주방)의 앞글자로 주방 전용 소화기를 말한다. 이는 지난해 6월 12일부터 화재 안전기준을 개정, 주방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소화기다.

K급 화재는 식물성, 동물성 기름과 지방 등 가연성 튀김 기름을 포함한 조리 부주의로 인한 화재다. 음식점 등 주방에서 발생하는 화재 가운데 약 30% 이상이 식용유로 인해 발생한다. 신설되는 음식점은 주방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영업 허가를 받을 수 있지만 기존 대상과 일반 가정은 의무사항이 아니다.

설치 대상으로는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의료시설, 공장 등이며 25㎡마다 분말소화기를 추가 비치해야 한다. 흔히 주방에서 화재 시 주변에서 물은 가장 쉽게 공급 가능한 소화제지만 식용유와 같은 기름에서 불이 붙는다면 일반 화재처럼 물을 뿌려서는 절대로 안 된다.

물과 기름은 섞이지 않고 물을 뿌릴 시 주변으로 뜨거운 기름이 튀면서 불이 더욱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분말 소화기로도 소화는 가능하지만 재발화될 가능성이 높다.
화재는 발생 후 후회하면 늦는다. 그만큼 예방이 중요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아닌 비용을 투자하더라도 모든 주방에 K급 소화기를 사전에 준비해 우리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