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 목요열린국악한마당 개최
상태바
광주 서구, 목요열린국악한마당 개최
  • /김창원 기자
  • 승인 2021.05.1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빛고을국악전수관서 ‘진도씻김굿보존회’ 초청 공연
진도씻김굿 사진.        /광주 서구청 제공
진도씻김굿 사진. /광주 서구청 제공

 

[광주타임즈]김창원 기자=광주 서구는 오는 13일 오후7시 빛고을국악전수관 공연장에서 제654회 목요열린국악한마당, ‘진도씻김굿보존회’를 초청해, 예향 진도의 문화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든다. 

진도씻김굿은 진도에서 오래도록 전승돼 온 전통민속예술 중 하나로 살아생전에 좋지 못했던 기억과 마음 깊은 곳의 앙금들을 깨끗이 씻어냄으로써 망자의 넋이 극락왕생 하도록 하는 천도 의례이다.

씻김굿의 종류도 곽머리씻김굿, 소상씻김굿, 대상씻김굿 등이 있으며, 씻김굿 음악은 육자백이로 무녀가 부르는 무가에 남도 시나위 장단을 더해 매우 구슬프다가도 흥겹고, 처연하다가도 아름다워서 듣는 이의 심금을 울리는 특징이 있다.

씻김굿은 이처럼 죽은 망자 뿐만 아니라 산 사람의 명복과 무사태평, 부귀공명을 기원하는 굿으로 무녀의 무가와 춤 그리고 반주 음악의 예술적 요소가 뛰어나고 보존가치가 커서 1980년 11월에 국가무형문화재 제72호로 지정됐다.

진도씻김굿보존회에서는 원형보존과 전승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열린 세계민속축제에서 금상을 받은 바 있고, 유럽 7개국과 미국, 일본 등에서 초청돼 수차 공연했으며 해마다 중앙 및 지방에서 공연을 해 오고 있다.

매회 공연은 유튜브(YouTube) 채널 ‘빛고을국악전수관’을 통해 온라인 공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연은 전석 초대 공연이며 궁금한 사항은 문화체육과 국악전수관(062-350-4557)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