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국가교육과정 개정 반영 ‘국민 의견수렴’ 시작
상태바
차기 국가교육과정 개정 반영 ‘국민 의견수렴’ 시작
  • /뉴시스
  • 승인 2021.05.16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교육회의, 6월17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
토론회·포럼, 국민참여단 통해 권고안 도출
교육부 “전면등교 준비·미래교육 정책 집중”

 

[광주타임즈] 국가교육회의가 17일 차기 국가교육과정 개정에 반영할 국민 의견 수렴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국가교육회의는 대국민 설문조사와 지역·주체별 토론회, 7월 포럼 등을 거친 뒤 교육부에 권고안을 전달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권고안을 반영해 9월 중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교육회의는 지난 14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제24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국민참여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사회적 협의 추진계획안’을 의결했다.

국가교육회의는 17일부터 6월17일까지 1개월간 온라인 설문조사(www.eduforum.or.kr)를 시작으로 권역별 토론회와 청년·청소년 토론회, 집중 토론 등 국민과 함께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

7월7일에는 공개 포럼도 실시한다.

국가교육회의는 국민 의견 수렴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현장교원의 의견을 청취한다.

이후 국가교육회의가 교육과정 개정 관련 의견수렴 결과를 종합한 권고안을 8월 이후 교육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9월 중 2022 국가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총론·각론 시안을 개발하고, 2022년 하반기 총론과 각론을 고시한다.

새로운 교육과정은 2024년부터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된다. 2024년에는 초등 1~2학년, 2025년 초등3~4학년과 중·고교 1학년, 2026년 초등5~6학년과 중·고교 2학년, 2027년 중·고교 3학년에 각각 적용한다.

국가교육회의는 5월부터 10월까지 교육정책 관련 국민참여 플랫폼 ‘국민참여단’을 모집하고, 지역별·주체별 토론회를 실시해 지역 주요 교육의제를 발굴한다.

교육에 관심 있는 국민은 국가교육회의 홈페이지(eduvision.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활동은 12월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국가교육회의는 이날 문재인 정부 출범 4년간 교육 분야 주요 성과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교육부 보고를 받아논의했다.

교육부는 이날 코로나19 위기 속 온라인 개학과 등교 및 원격수업 병행, 확진자에게도 수능 응시 기회 부여 등 감염병 대응 노력을 소개했다.

나아가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높이는 유치원3법 제정과 고교무상교육, 서울 소재 16개 대학의 정시 확대,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 일반고 전환,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 등도 주요 성과로 보고했다.

교육부는 “현 정부의 남은 임기 1년 동안 학교 밀집도 조정과 철저한 방역 등으로 전체 학생의 등교를 위한 준비를 추진하고,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 및 심리·정서, 사회성 회복을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코로나19 위기를 넘어 조속한 교육 회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그린스마트미래학교와 고교학점제, 2022 개정 교육과정 등 미래교육을 위한 정책들을 안정적으로 시행하고, 학령인구 감소 등에 대응한 대학 관리 및 공유·협력 중심의 대학 혁신, 전 국민을 위한 평생학습 지원체제 구축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나아가 사회적 합의 기반의 중장기 교육정책이 제정될 수 있도록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