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마을 하수도 대대적 정비
상태바
장성군, 마을 하수도 대대적 정비
  • /장성=유태영 기자
  • 승인 2021.06.20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5억 원 투입…월산·구산동, 옥천·홍정지구 대상
낡은 하수관 교체·하수처리장 신설…생활환경 개선

[장성=광주타임즈]유태영 기자=장성군이 총 사업비 265억원을 투입해 마을 하수도를 대대적으로 정비한다. 쾌적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

노후 하수관이 파손되면 상당한 악취가 발생하며, 인근 지역 환경 오염을 유발한다. 또 장마철에 하수시설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자칫 수해로도 이어질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장성군은 낡은 하수관을 정비하고 하수시설을 새로 설치하는 ‘하수도 정비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먼저, 장성읍 월산‧구산동 일대의 오래된 하수관로를 전면 교체‧보수한다. 이 지역은 20여 년 전에 설치된 하수관을 사용하고 있어 정비가 시급했다.

사업 규모는 27.6km로, 144억원의 국비보조 사업비가 책정됐다. 오는 2024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면 단위의 하수관 정비는 옥천지구(삼계면 수옥리)와 홍정지구(삼서면 홍정‧두월리)에서 펼쳐진다. 총 121억원(국비 75억원 포함)의 사업비를 들여 하수관로 14.3km를 매설한다. 또 하수처리장을 신설해, 하수 처리량을 150t 이상 늘릴 계획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기존에 농촌 가옥마다 설치돼 있는 정화조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악취 발생을 원천 차단하고, 분뇨수거비도 절약할 수 있다. 

장성군은 총 305가구 622명의 주민이 이러한 혜택을 입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3년 정비 완료를 목표로, 이달부터 착공에 들어간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주민이 깨끗한 환경 속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은 옐로우시티(Yellow city) 장성이 추구하는 최우선 군정 목표”라면서 “앞으로도 생활 불편 해소와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쉼 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