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동구, ‘내지천 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상태바
광주 동구, ‘내지천 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 /민경국 기자
  • 승인 2021.06.23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사업’, 주민 총 15명 구성…사업비 7900만 원 확보

 

[광주타임즈]민경국 기자=광주 동구는 주민이 중심이 돼 수생태계 복원에 앞장서게 될 ‘내지천 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동구가 주최하고 광주환경운동연합이 주관하는 이번 교육은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첫 회의는 지원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내지천 지킴이 13명, 환경활동가 등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내지천 인근 거주 주민을 중심으로 총 15명으로 구성된 내지천 지킴이는 교육 수료 후 하천 정화 활동, 선진지 견학, 사업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계획이다.

총 3강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이성기 조선대학교 환경공학과 명예교수의 ‘하천 이해와 하천 살리기 시민실천방안’ 강의를 시작으로 ‘비점오염원 알아보기’, ‘하천 지킴이를 위한 모니터링 방법론’ 등 강의가 예정돼 있다.

특히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사업은 지난 4월 환경부 주관 도랑살리기 부분에서 광주·전남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사업비인 7900만 원을 확보해 도랑 환경정비 등 도랑 수질관리와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내지천 주변 주민이 중심이 돼 추진하는 이번 사업으로 수생태계가 다시 복원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광주천의 상류라 할 수 있는 관내 도심 속 하천의 건강한 회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지난 5월 ▲내지마을 주민 대표 ▲진아리채1차아파트 자치회장 ▲광주환경운동연합 ▲K-water영산강보관리단 등 4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우리마을 도랑 살리기’ 업무 협약식을 체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