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속도 5030’ 알고 계시죠?
상태바
‘안전속도 5030’ 알고 계시죠?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6.2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여수경찰서 수사과 박근아=‘안전속도 5030’의 성공을 위해서는 운전자들의 참여가 필수이다. 하지만 그것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안전속도 5030’은 무엇일까?

19년 4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되었고 2년 동안의 유예기간을 거친 후, 올해 4월 17일부터 전면 시행되었다. 보행자의 이동이 많은 도심의 최고속도를 넓은 도로는 50km/h 이내, 좁은 골목길이나 이면도로, 어린이 보호구역은 30km/h로하여 교통사고 사망사고를 줄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정책을 뒷받침할만한 실험으로 자동차 속도를 60kn/h에서 50km/h로 줄였을 때 보행자 사고 시 사망 가능성이 30% 줄어들고 차량 제동거리도 25% 감소하여 예기치 않은 사고 발생 시 중상 가능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도로교통공단의 실험이 있었다.

그리고 많은 운전자들의 불만이 속도를 제한하게 되면 교통혼잡 등 통행시간이 길어진다고 예상하고 있으나 그와 달리 평균 2분 정도의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는 결과가 있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현황은 지속적인 정책으로 감소되고 있는 수치이긴 하나, OECD 회원국의 교통사고 발생에 비하면 높은 수준으로 이러한 정책을 통해 교통 선진국으로 한걸음 나아가기 위해 전 국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