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양향자 의원 제명 위기 광주정가 술렁
상태바
민주당 양향자 의원 제명 위기 광주정가 술렁
  • /뉴시스
  • 승인 2021.07.1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좌진 성범죄 연루 선출직 의원 제명 가혹”…의원총회 결과 주목

 

[광주타임즈] 보좌진 성범죄 사건과 관련해 2차 가해를 했다는 의혹을 받은 더불어민주당 양향자(광주 서구을)의원이 당 윤리심판원에서 제명을 결정하자 광주지역 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최종 제명 여부를 놓고 민주당 의원총회가 개최될 것으로 보여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는 한편 제명 결정시 내년 지방선거 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등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13일 광주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은 전날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양 의원에 대해 제명을 결정했다.

양 의원의 친척이자 지역사무소 특별보좌관 A씨는 같은 사무소 직원을 수개월 간 성추행한 혐의 등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으며 민주당 지도부는 이 과정에서 2차 가해 의혹이 제기된 양 의원을 윤리심판원에 회부했다.

징계 결과는 최고위원회의 보고와 의원총회에서 재적의원 과반수 찬성 의결이 있어야 한다.

이에따라 의원 총회가 언제 열릴지, 또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 징계안이 그대로 가결될지 등이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수도권 코로나19 가 엄중한 상황이라 별도로 의원총회가 열리기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오는 21일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시점에 맞춰 의회총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징계 수위에 대해 “양 의원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쳤는데 안타깝다”는 반응과 함께, 일각에서는 보좌진의 성비위 혐의로 인해 선출직인 의원을 당에서 제명하는 것은 너무 가혹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이번 결정은 민주당이 끊이지 않은 성범죄와 연루된 사건으로 당의 이미자가 추락되고 있다는 점이 많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의원 총회를 앞두고 양 의원의 거취가 주목되고 있다. 양 의원이 의원총회에서 제명이 최종 결정되면 지역 정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단 광주 8석 전석을 얻었던 민주당은 1석이 줄어들고, 광주서구을 지역위원회는 사고위원회로 분류돼 대행체제 가능성이 예상된다.

이와함께  성비위 당사자인 A씨가 양 의원의 정치자금 수천만원을 유용했다는 의혹을 받아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어 불똥이 어디까지 튈지도 관심거리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보좌진의 성추문으로 인해 국회의원이 제명을 당한 경우는 광주에서 처음인 것 같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쇄신 분위기가 반영된 것같다”면서 “양 의원이 제명될 경우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구을 지역구의 선거구도가 요동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앞서 양 의원은 지난달 24일 입장문을 내고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며 “저를 포함해 2차 가해가 될 수 있는 그 어떤 행위도 용납하지 않겠다. 한 치의 의혹도 남기지 않을 것이며, 무관용의 원칙 아래 철저히 조사할 수 있도록 수사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