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대비 철저히 하자!
상태바
폭염 대비 철저히 하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7.14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담양소방서 옥과안전센터장 김종옥=날이 지날수록 점점 더워지는 것이 실감이 나는 요즘, 여름철 재난이라고 불리는 ‘폭염’에 대비를 해야 한다. 장마가 끝나면 찾아오는 폭염!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폭염이란 비정상적인 고온 현상이 여러 날 지속되는 것으로, 우리나라 기상청의 경우 한낮의 일 최고기온이 섭씨33도 이상인 날이 2일 이상 지속 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주의보’를, 섭씨35도 이상으로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 경보’를 발령한다.

폭염은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각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되는 심각한 자연재해로 인식되고 있으며, 폭염과 높은 습도에 장시간 노출되면 열질환 및 각종 질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열사병(일사병), 땀띠, 열경련, 식중독 등이 그 예이다.

폭염이 발생할 때는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며 물을 자주 섭취해주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되도록 마시지 않은 것이 좋다.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무더위 쉼터 등 시원한 곳으로 즉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해야 하며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의 경우 햇볕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자동차처럼 밀폐된 곳에 노약자, 어린이를 절대 홀로 두지 않아야 한다. 특히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12시에서 17시 사이에 폭염에 유의하여야 한다.

만약 온열질환 때문에 발생한 응급환자가 있다면 발견 즉시 119나 1339(질병관리본부)로 신고하고 환자를 그늘진 장소에 이동시키거나 시원한 물을 마시게 하는 등 가능한 빠르게 환자의 체온을 낮출 수 있는 응급처치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평상시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일기예보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폭염에 한발 빠르게 대처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