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보이면 일단 멈춤 교통문화 정착을
상태바
사람 보이면 일단 멈춤 교통문화 정착을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7.2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구례경찰서 교통관리계 오용=그동안 우리 사회는 차량 우선 교통문화가 형성돼 사람에 대한 배려가 미흡하고 교통사고에 취약한 환경으로 2018년 기준 인구 10만명 당 보행 중 3.8명으로 OECD 평균(1.2명)의 3배 이상을 기록하고 있어 도로 위 국민들의 생명을 크게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찰은 사람중심 교통문화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고 사람이 먼전인 교통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보행자 우선 정책을 추진해 도심권 제한속도를 하향조정, 시행해 보행자 보호를 위한 가시적인 안전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교통약자인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을 확대하고 구역 내 안전시설을 집중적으로 점검 개선하는 한편 찾아가는 교통안전교육을 활성화해 국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경찰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선행돼야 할 것은 보행자 스스로의 안전을 지키려는 인식전환과 운전자도 보행자가 될 수 있다는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욱이 전남지역은 전체 인구 중 63세 이상 고령인구가 25% 이상인 초령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늘어가는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근본적 대책이 요구된다.

보행자 중심 선진교통문화의 핵심인 보행자 존중과 배려는 보행자와 차량의 접촉이 많은 횡단보도에서 절대적으로 지켜져야 하고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 정착이라는 잘 마련된 제도를 활용해야 한다고 본다.

보행자 보호를 위한 우리 모두의 동참과 인식변화가 전제되었을 때 비로소 선진교통문화가 우리사회에 깊이 뿌리내릴 수 있는 지름길임을 인식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