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법인 해산, 청산 지원 근거 마련”
상태바
“학교 법인 해산, 청산 지원 근거 마련”
  • /양동린 기자
  • 승인 2021.07.2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영덕, 사립학교법 등 국회 본회의 통과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학령인구 감소로 해산하는 학교법인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해산 법인 청산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관련 법이 지난 2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영덕(광주 동남갑)의원이 대표발의한 ‘한국사학진흥재단법 일부개정법률안’ 및 ‘사립학교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해산된 학교법인의 청산을 지원하는 기금을 별도로 구분해 학교법인이 원활하게 청산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는 내용을 담았다.

개정안은 사학진흥기금을 ‘사학지원계정’과 ‘청산지원계정’으로 구분해 사립학교법에 따라 학교법인을 해산할 경우 국고에 귀속되던 잔여재산을 사학진흥기금의 청산지원계정으로 귀속해 청산지원 융자를 위한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초 한국사학진흥재단법이 개정되면서 사학진흥기금에서 청산에 필요한 자금을 융자할 수 있게 됐으나 구체적인 재원 등이 명시적으로 규정되지 않아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있던 문제를 해소한 것이다.

개정안 통과로 향후 교직원 체불임금 지급, 청산 관련 소송 및 감정평가 비용에 사용할 청산 융자기금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으며, 청산 절차가 종료되면 매각한 자산에 대한 수익금을 통해 융자금을 환수할 예정이다.

윤 의원은 “개정안 통과로 청산 절차를 빠르게 진행한다면 임금체불 등 어려움을 겪는 폐교 구성원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