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내년 대선은 박빙…당내 경선 생채기 그만”
상태바
이낙연 “내년 대선은 박빙…당내 경선 생채기 그만”
  • /양동린 기자
  • 승인 2021.07.27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법에 지역균형발전 근거 명료하게 담아야”
“윤석열, 정치신인답게 신선한 모습 보여달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가 27일 오전 광주 서구 민주당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광주·전남지역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가 27일 오전 광주 서구 민주당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광주·전남지역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27일 “내년 대선은 박빙의 승부가 될 것 이다”며 “당내 경선과정에서 생채기를 내고 지역구도를 소환할 만한 언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서구 민주당 광주시당 2층 대회의실에서 광주전남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등 역대 민주당 지도자들은 지역구도라는 망령을 없애기 위해 끈질긴 투쟁을 했다”며 “덕분에 지역구도의 상처가 많이 아물고 이제는 상당한 정도까지 완화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또 “김 전 대통령은 지역 구도를 이용한 대통령 자리라면 천번이라도 사양 하겠다는 말을 여러차례 했다”며 “지역구도를 소환할 만한 어떠한 언동도 자제하고 저또한 그렇게 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내년 대통령 선거는 박빙의 선거가 될 것이며 승부를 앞둔 집권 여당의 이탈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이 필요하다”며 “서로에게 상처를 낼 만한 언동을 하지 않는 것이 내년을 위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이재명 후보가 더 쉬운 상대가 될 것 같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제가 당사자가 되기 때문에 말하기 어렵다”며 “그러나 경선과정에서 ‘야당이 기다리는 후보는 승리하기 어렵다’는 말을 한적이 있다”고 답변을 대신했다.

야권의 윤석열 후보가 김경수 경남지사 대법 판결이후 대통령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매우 거칠게 정치공세를 하고 있어 대응할 필요는 느끼지 않고 있다”며 “이제 정치를 시작한 분 답게 신선한 생각과 준비된 것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이 전 대표는 마지막으로 지역 균형발전에 대해 소신을 밝히며 헌법에 명료하게 담았으면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그동안의 지역발전은 시도별로 이뤄졌고 큰 규모의 공모사업이 잘게 쪼개지는 현상이 있었으며 인접도시간 경쟁이 과열되는 역효과가 있었다”며 “초적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추가이전도 전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 정부는 시간이 적게 남았을 지라도 이전 약속은 꼭 지켜야 한다”며 “또 수도권에 있는 본사가 지역으로 이전하거나 본사를 수도권과 지역 두곳에 두는 방식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역 균형발전의 확고한 근거가 될 수 있도록 헌법에 명료하게 담았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