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광주 건물붕괴 참사 관련 '정관계 유착비리' 쫓는다
상태바
경찰, 광주 건물붕괴 참사 관련 '정관계 유착비리' 쫓는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7.2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품수수·이권개입·업체간 담합 등 각종 의혹 규명 나서
28일 오전 광주경찰청 어등홀에서 열린 ‘광주 재개발구역 철거건물 붕괴사고 중간 수사결과’에서 조영일 형사과장이 수사결과를 밝히고 있다. 		         /뉴스1 발췌
28일 오전 광주경찰청 어등홀에서 열린 ‘광주 재개발구역 철거건물 붕괴사고 중간 수사결과’에서 조영일 형사과장이 수사결과를 밝히고 있다. /뉴스1 발췌

 

[광주타임즈]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철거건물 붕괴 참사’와 관련, 1차 수사 결과를 발표한 경찰이 수사 범위를 확대해 각종 의혹 규명에 나선다.

특히 참사 발생 이후 제기된 정관계 로비 의혹과 조합장 선거 개입 여부, 업체간 담합, 금품수수 여부 등을 낱낱이 살펴보면서 간접적 요인으로 작용한 붕괴 원인을 밝혀낼 계획이다.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28일 오전 광주경찰청 어등홀에서 ‘광주 재개발구역 철거건물 붕괴사고 중간 수사결과’ 브리핑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조영일 형사과장은 “그동안 중점을 뒀던 붕괴 원인과 책임자 규명에 대한 수사가 일단락됐다. 향후 조합 비리와 각종 의혹들을 수사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브리핑에서 무리한 철거방식과 관리자의 안전의무 소홀 등을 붕괴 원인으로 짚은 만큼, 원인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간접적 요인에 대해 수사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특히 2차 수사에서는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를 중심으로, 재개발 조합과 관련한 비리, 수주 업체간 입찰 담합, 불법 재하도급 행위, 조합 자체에 이권이 개입된 공사 수주나 책임자를 명백히 가려낼 계획이다.

여기에 참사 이후 일각에서 제기된 지역 정치인과 공무원 등 정관계 인사들의 유착 여부와 이권 개입 여부에 대해서도 살펴보면서 비리행위를 근절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경찰은 사전에 확보된 증거를 바탕으로 수사를 이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참고인과 관계자들의 진술, 그 과정에서 얻은 증거 등을 토대로 수사가 진행돼 수사 기간이 길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노광일 광주경찰청 강력범죄 수사대장은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사항이라 구체적인 답변은 어렵지만, 일선 경찰서에서 모 단지를 현재 수사 중이다”며 “학동4구역 이외 지역의 재개발조합의 비리도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앞서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이번 참사의 원인이 안전불감증에 기반한 무리한 철거와 감리‧원청 및 하도급업체 안전관리자들의 주의의무 위반이 복합적 요인으로 작용해 발생했다고 밝혔다.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지분따먹기’ 행위가 관행적으로 이뤄진 정황을 확보했지만 처벌 규정이 없어 관련 기관에 제도개선을 건의할 계획이다.

지분따먹기란 공동 수급자로 계약을 체결했음에도 실제 공사에 참여하지 않은 채 업체의 이름을 이용, 수익지분만 챙기는 행위다.

한편 지난달 9일 오후 4시22분쯤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지역에서 건물 붕괴 사고가 발생했다.

철거 중이던 5층 건물이 삽시간에 무너져 내리면서 바로 옆 도로 승강장에 정차중이던 시내버스가 매몰됐고 버스에 타고 있던 승객 17명 중 9명이 사망하고 8명은 중상을 입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