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경찰서 신청사 이전 급물살…예정 부지 3곳 선정
상태바
강진경찰서 신청사 이전 급물살…예정 부지 3곳 선정
  • /강진=김광석 기자
  • 승인 2021.08.1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동 IC부근, 우선 순위 순 토지 매입 추진
지난 4일 강진경찰서 신청사 이전 신축부지 선정. 		       /강진군 제공
지난 4일 강진경찰서 신청사 이전 신축부지 선정. /강진군 제공

 

[강진=광주타임즈]김광석 기자=10일 강진군에 따르면 읍·면 지역발전협의회장 등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위원 12명으로 구성된 강진경찰서 신청사 부지 선정위원회의가 최근 회의를 열고 이전 부지 3곳을 선정, 토지소유자를 대상으로 토지 매입 절차에 들어갔다.

신청사 이전 부지 선정지 1순위는 강진읍 평동리 284번지 외 7필지 1만3096㎡ 일대, 2순위는 강진읍 평동리 268번지 외 9필지 1만500㎡ 일대, 3순위는 강진읍 평동리 296번지 외 11필지 1만2382㎡ 일대다.

부지 모두 평동 IC 인근으로, 경찰관서 신·증축 및 국유재산 업무편람에 부합하며 경찰서에서 요구하는 1만㎡ 이상 규모다고 군은 설명했다.

강진군은 빠른 시일 안에 순위별 토지소유자와 부지 매입 절차를 완료하고 경찰청과 기재부를 방문해 강진경찰서 신축 이전을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청사 이전 신축은 강진경찰서 부지에 조선시대 금릉관이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역사적 유물보호와 금릉관 복원을 위해 경찰서를 이전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공감대가 모아졌다.

지난 6월 30일 ‘강진현 객사 금릉관 복원을 위한 강진경찰서 이전 군민 모임’이 결성됐고 강진경찰서 이전 신축 촉구 결의안이 7월 22일 강진군의회 임시회를 통과했다.

또 강진군과 강진군의회, 강진경찰서는 청사 이전 신축을 위해 지난 7월 23일 ‘강진 경찰서 이전 신축 및 강진형 객사 금릉관 복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강진경찰서 이전 신축 부지선정위원장인 이상심 강진군 부군수는 “강진경찰서 이전 신축은 단순히 청사 신축이 아닌 역사 문화재 복원과 강진읍의 지역균형발전을 함께 고려해 이주해야 하는 매우 중요하며 종합적인 과제”라고 밝혔다.

이 부군수는 “경찰서 청사 신축 이전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토지소유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