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산 샤인머스캣, 첫 동남아 수출
상태바
강진산 샤인머스캣, 첫 동남아 수출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9.0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베트남에 300㎏ 시범 수출 ‘판로 개척’
군, 재배기술 교육 등 경쟁력 강화 지원 총력
강진군은 지난달 31일 성전면 투게더샤인머스캣농원에서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 및 업체 관계자, 관계 공무원 등 30명이 참석해 샤인머스캣 동남아 수출 선적 기념식을 가졌다.                                                                                                       /강진군 제공
강진군은 지난달 31일 성전면 투게더샤인머스캣농원에서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 및 업체 관계자, 관계 공무원 등 30명이 참석해 샤인머스캣 동남아 수출 선적 기념식을 가졌다. /강진군 제공

[강진=광주타임즈] 강진군은 지난달 31일 성전면 투게더샤인머스캣농원에서 강진샤인머스캣연구회 및 업체 관계자, 관계 공무원 등 30명이 참석해 샤인머스캣 동남아 수출 선적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샤인머스캣은 강진군에서 집중육성하고 있는 유망과수로 일명 ‘망고포도’ 로 불리며 국내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은 과수인데 이번 시범 수출로 강진산 샤인머스캣이 태국 및 베트남으로 건너가 현지인의 식탁에 오르게 됐다.

군은 전남도가 추진하는 ‘1시군 1특화작목 육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관내 샤인머스캣 농가들의 경쟁력을 키우고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고품질 규격품 생산을 독려하고 있다. 

특히 강풍이 잦은 지역임을 고려해 파풍망을 지원하는 등 재해에도 안전한 재배환경을 조성하고 전문가 초빙 재배기술 교육, 현장 컨설팅 등을 추진하며 농가 육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금년까지 22농가 7.2ha의 면적을 확보해 생산 기반을 다지고 있으나 전국적인 재배 열풍으로 인한 공급과다로 단가하락이 우려돼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자 수출을 장려하고 나섰다.

농가들은 고품질 포도를 생산하고 관내 농산물 공동선별 수출 업체인 ‘참별하’ 영농법인에 출하를 맡겨 수출과 내수시장을 동시에 공략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두 단체간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300kg의 강진 샤인머스캣 포도를 처음으로 선적할 수 있게 됐다.

이승옥 군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외 경기가 어렵고 해외 판촉이 쉽지 않은 가운데서도 강진 샤인머스캣의 수출길이 열린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강진 농민들이 안정적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