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영암군,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기관 선정
  • /영암=장재일 기자
  • 승인 2021.09.2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력적 노사문화 실천·갈등 예방 해소 노력 고평가

[영암=광주타임즈]장재일 기자=영암군이 2021년도 공무원 노사문화 인증 우수행정기관으로 선정됐다.

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1년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제 심사’에서 건전하고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합리적인 노사문화를 선도한 기초자치단체로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에 따라 영암군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영암군지부는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으로 인증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심사에서 영암군은 협력적 노사문화 실천과 노사 간 갈등 예방 및 해소 노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영암군은 지난 2019년부터 소통하고 상생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사협의회나 직급별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해 왔다. 또한 노사 갈등 해소 및 상호 신뢰 구축을 위해 노사화합 워크숍 개최를 통해 지속 가능한 소통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 해왔다.

이번 영암군의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행정안전부장관상 표창은 집행부에서는 노조를 군정 파트너로 삼아 직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해왔고, 특히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상황 속에서도 인사나 조직문화 개선, 직원심리상담을 비롯해 다양한 복지프로그램 전개를 위한 폭넓은 수용 등 건전하고 협력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결과로 분석된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노사가 서로 신뢰하며 대화로 이어간다면 노사 모두가 보다 나은 결과를 이뤄낼 수 있고, 이번의 성과를 토대로 계속해서 서로 노력해간다면 선진노사문화를 구축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대운 공무원노조 영암군지부장은“2002년 출범 이후 공무원노조는 직원복지 증진과 끊임없이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노력했고, 집행부 와 항상 소통한 결과 갈등도 물론 있었지만 상호 이해와 양보로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해왔다”고 말했다.

영암군은 노사선진문화가 조직문화를 건전하게 바뀔 수 있는 토대가 됨은 물론, 군정발전과 더불어 군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판단, 앞으로 더 나은 노사문화 구축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영암군은 12월에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개최되는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행정안전부 기관 표창과 함께 노사 문화 우수기관 인증서를 받게 되며, 기관 포상금 등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이 상은 지난 2010년 매년 시행되고 있으며, 지난 5월부터 각 지부 기관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지난 8월에 서면심사와 현지실사를 거쳤으며 9월 14일과 15일 이틀간 정부 서울청사에서 대면심사를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