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가치공학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국토부 ‘가치공학 경진대회’ 개최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10.11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28일 가치공학 출품작 접수…11월 12일 1차 평가

[광주타임즈]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오는 18일부터 28일까지 ‘가치공학(VE) 경진대회’ 출품작을 접수한다고 11일 밝혔다.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은 최소의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으로, 최상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절차다. 시설물에 대한 기능 분석을 통해 최적의 대안 설계를 창출해 비용절감 뿐만 아니라 시설물의 성능 및 품질향상을 향상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올해 경진대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비대면 중심으로 개최된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행사는 방역 수칙이 철저하게 준수하고, 최소 인원만 참석한다.

이번 대회에서는 전 생애주기비용(LCC) 측면의 경제성과 융·복합, 스마트 건설기술 적용을 통해 시설물 성능개선과 가치향상도가 높은 성과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참가 대상은 지난해 11월1일부터 올해 접수일(10월18일) 이전에 수행한 공공 건설 분야 가치공학으로, 채택·승인된 프로젝트다.

민간에도 자신이 수행한 설계 가치공학 기법의 우수성, 성과 등을 홍보할 수 있도록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오는 11월 12일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1차 평가를 거쳐 본선 출품작을 선정하고, 최우수작, 우수작을 결정하는 2차 평가는 코로나19 거리두기 시행(3단계)에 따라 청중평가 대신 VE 관계자 100인의 온라인 평가로 대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