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쌀 과잉물량 시장격리” 촉구
상태바
무안군 “쌀 과잉물량 시장격리” 촉구
  • /무안=박준범 기자
  • 승인 2021.12.1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 생산량 전년比 10.7%↑…가격 폭락 대비 정부결단 요청

[무안=광주타임즈]박준범 기자=무안군은 정부의 선제적인 벼 시장격리를 통해 ‘21년 수확기 쌀 공급 과잉물량에 의한 쌀값 하락방지’ 촉구 성명서를 지난 13일 발표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올해 쌀 생산량은 388만 2000t으로 전년대비 10.7% 증가했으며 시장격리 요건을 충분히 갖춘 상태이다. 이는 신곡 수요량 대비 최소 37만t이나 과잉생산된 것으로, 풍년의 기쁨에도 불구하고 농가들의 걱정과 우려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산지 쌀값도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로, 지난 10월 22만7212원이었던 쌀값은 지난 5일 현재 21만344원으로 1만6868원이나 떨어졌다.

김산 군수는 “지난해 정부에서는 변동직불제 폐지에 따른 제도 보완과 양곡수급안정대책 일환으로 관련법령 개정을 통해 안정적인 쌀 공급정책을 마련한 만큼 적극적인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장격리는 쌀값 하락을 막기 위한 유일한 방안으로 정부는 법에 명시된 요건에 따라 쌀 공급과잉 예상물량에 대한 시장격리 조치를 즉각 시행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아울러 “쌀농사는 선조 대대로 국민의 중요한 먹거리를 책임져 오고 있으며, 쌀 생산원가 상승에 비해 수요의 지속적 감소로 농가의 시름이 가시지 않고 있다”며 어려운 농가의 여건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