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울한 일 막겠다” 인수위, 아이파크 붕괴 피해 지원 약속
상태바
“억울한 일 막겠다” 인수위, 아이파크 붕괴 피해 지원 약속
  • /뉴시스
  • 승인 2022.04.1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당선자·국토부 장관 후보자 모두 관심 크다”
인수위 차원 검토 거쳐 재발방지책 수립 의지 표명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들이 19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HDC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현장에서 피해 상인과 면담하고 있다. /뉴시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들이 19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HDC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현장에서 피해 상인과 면담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광주 화정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로 피해를 입은 입주예정자·영업 손실 상인을 만나 후속 지원을 약속했다.

인수위 기획위원회는 19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현장을 방문했다. 기획위 상임위원인 윤창현 의원을 비롯한 위원 9명은 1시간 20분 가량 현장 주변을 두루 살피며 피해 상인들을 만났다.

피해 상인들은 ‘피해자로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이 보상 협의에 소극적이고 지연 전략마저 피는 것 같다’,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보상이 필요하다’고 인수위에 호소했다.

이어 인수위는 붕괴 현장과 인접해 있어 사고 당시 잔해물 낙하 피해를 입은 주상복합상가 곳곳을 둘러봤다. 사고 직후 떨어진 잔해물로 피해를 입은 상인을 만나 당시 상황을 청취했다. 상인들은 무리한 공사 과정 중 지반 침하 피해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 인수위는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 관계자와 붕괴 잔해 위험물 해체·구조 안정화 작업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윤 의원은 “현대산업개발의 일정대로 잔해물을 해체할 때 인근 상인, 주민들이 입을 피해도 고려해야 한다. 위험한 잔해를 치우다가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충분한

사전 협의부터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오전 서구청의 사고 수습 대책 보고를 듣는 자리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이 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일회성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당선자도 철저한 수사와 제대로 된 보상을 요구했기 때문에 인수위 차원에서 정확한 사고 원인과 과정을 알아보고 무엇보다 중요한 재발 방지를 위해 힘쓰겠다. 특히 피해 상인과 입주예정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억울한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인수위는 피해 상가·입주예정자 대표들의 사고 수습 대책 관련 입장·건의사항 등 청취했다.

피해 상인들은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지반 침하·건물 균열·누수·현장 방출 오폐수 피해 등을 호소하며 서구청의 소극적이고 부실한 민원 처리·행정 처분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입주예정자들은 체계적 정밀 안전 진단을 통한 붕괴 건물 철거가 필요하다며 안전한 재시공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또 입주 지연에 따른 주거 지원 대책을 역설했다.

인수위 위원들은 ▲민원 처리 내역·추가 행정 처분 계획 ▲신축 건물 안전 진단 관련 법제 ▲민원 부적정 처리 관련 구 공무원 수사 ▲지역 하도급업체 사업 참여 보장 근거 등을 서구청에 집중 질의했다.

서대석 서구청장은 “영업 피해 보상, 입주예정자 지원 대책, 현장 관리 등 문제의 원만한 해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피해 상인과 입주예정자의 요구사항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다시 검토하겠다.”며 “새 정부가 출범한 뒤에도 정부 차원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입주예정자 대상 은행권 대출 규제 해소, 조정대상지역 해제, 정부 차원의 정밀안전진단 업체 선정·관련 기준 마련 등을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