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공약서 빠진 ‘글로벌 해상풍력사업’ 좌초되나
상태바
새정부 공약서 빠진 ‘글로벌 해상풍력사업’ 좌초되나
  • /뉴스1
  • 승인 2022.04.2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인수위, 전남지역 현장 방문 후 재검토 입장 굳힌 듯
해외 기업들 투자포기 우려…전남도, 국정과제 반영 총력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2월 5일 오후 설 연휴 임시개통 예정인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원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투자협약 체결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2월 5일 오후 설 연휴 임시개통 예정인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원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투자협약 체결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문재인 정부의 중점 사업이자 전남형 상생일자리인 글로벌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이 제대로 순항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 지역현안 5건을 국정과제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다.

전남도가 건의한 내용은 국립의과 대학 신설, 글로벌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구축,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3) 남해안남중권 공동 개최 등 5건이다.

최근까지도 전남도 관계자들이 균형발전특위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는 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과 함께 지역현안의 국정과제 반영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인수위에서 재검토 의견을 냈던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 등이 국정과제에 반영될지 주목된다.

전날 균형발전특위에서 발표한 전남지역 7대 공약에는 ▲친환경 재생에너지 산업벨트 조성 ▲고흥 우주·항공클러스터 구축 ▲광역 고속교통망 확충 ▲광양항 글로벌 스마트항만으로 조성 ▲무안국제공항 관문공항으로 육성 ▲첨단의료복합단지·푸드 바이오밸리 조성 ▲서남해안 해양생태관광·휴양벨트 구축 등이 담겼다.

글로벌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은 7개 공약에 포함되지 않았다.

여기에 지난 16일 전남 해상풍력 발전단지 현장을 방문한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가 해상풍력 생태계 조성 사업과 관련해 “에너지 믹스의 변화 기조에 맞춰 속도와 수위를 조절하는 등 신중하게 재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힌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지역에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전남도는 최근까지 인수위를 찾아 해상풍력과 관련된 사업 추진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해외기업들이 투자를 진행,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다가 이번 기회를 놓치게 될 경우 해상풍력 산업단지 등을 구축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등을 이유로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 추진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날 발표한 내용은 당선인이 전남에 공약했던 내용을 다시 정리한 것”이라며 “5월초 진행되는 지역순회시 해상풍력 등 지역에서 건의한 5가지 내용의 국정과제 포함 여부 등이 결정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고보다는 해외기업 등의 투자로 인해 산업이 추진되는 점 등을 강조해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을 국정과제에 반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남도는 오는 2030년까지 민간자금 등 총 48조5000억원을 들여 신안 해상에 세계 최대 8.2GW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도는 450개 기업 유치·육성과 12만여개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현재 전남도는 민간기업 등과 협약을 맺고, 온택트 투자 설명회 등을 개최하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일부지역의 경우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돼 오는 7월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한 산업계 관계자는 “대규모 투자를 준비하고 있는 해외 기업들이 자칫 사업을 포기할 수도 있게 된다”며 “새정부에서 사업 추진의 연속성에 대한 확신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