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농기계 안전사고 줄이기
상태바
농번기, 농기계 안전사고 줄이기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5.1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예부터 4월부터 10월까지는 7개월 간 농번기다. 이러한 시기에 많이 일어나는 사고가 있다. 농기계 사용이 많아지므로 ‘농기계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늘어나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내놓은 최근 5년간(2016~2020년) 농기계 사고 발생 현황에 따르면 농기계 안전사고가 연평균 1273건 발생해 93명이 사망하고 1009명이 다쳤다. 이 가운데 봄철인 4월과 5월에 평균 128건, 162건이 각각 발생해 농가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농기계 사고는 주로 운행 중 사고가 빈번한 것으로 판단된다. 농기계 안전사고는 예방이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을 준수해 농업인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이 보호되기를 바란다.

▲농기계 사용 전 사용설명서를 숙지해 이상 유무 확인 후 사용 ▲ 농기계 점검 시, 엔진 전원 차단 후 확인, 교체할 부품이 있을 경우 사용 전 교체 ▲농작업에 적합한 작업복, 작업모 및 필요한 보호구를 착용 ▲농작업 중 집중력 저하 및 피로도 증가 시 적절한 휴식을 취하기 ▲농기계 작업 또는 운행 시 작업자 외 동승자 탑승을 금지 ▲농기계 작업 또는 운행 시 음주운전 절대금지▲농작업 후 농기계 청소 및 정비를 실시 ▲도로 운행 시 교통법규 준수 ▲야간 운행 시 등화장치 또는 야간 식별 가능한 반사판 설치 ▲농기계종합보험에 가입해 갑작스러운 농기계 사고에 대비 등 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