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피난설비
상태바
공동주택 피난설비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6.1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정동훈=공동주택은 여러 세대가 거주하는 곳으로 한 세대에서 화재가 발생 시 확산속도가 빨라서 대형 인명・재산피해를 유발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공동주택에 설치한 피난시설을 잘 이용한다면 이러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공동주택은 피난시설이 경량칸막이, 대피공간, 하향식 피난구로 구성돼 있다. 

이러한 피난시설은 공동주택마다 다른 기준이 적용되므로 자신이 살고 있는 주거공간의 피난시설을 미리 숙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피난시설 중 경량칸막이의 경우 화재발생 시 발코니를 통해 인근 세대로 피난할 수 있도록 파괴하기 쉬운 석고보드 등으로 만들어 놓은 경략구조의 벽이다. 

그러므로 경량칸막이 앞에는 수납장 및 수도시설 등 피난에 방해가 될 만한 요소를 놓지 않는 것을 지양한다. 화재 발생 시 망치, 발차기로 부수고 피난하면 된다.

대피공간은 화염, 연기에 의한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공간으로 유사시 피신해 방화문을 닫고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러한 공간은 아파트 대중화로 대피공간 위치가 다양하므로 미리 파악해 대피할 수 있는 여유공간으로 마련하면 좋다.

마지막으로 하향식 피난구이다. 화재 시 피난사다리를 펼친 다음 피난사다리를 통해 아래층으로 피난하시는 시설이다. 하향식 피난구의 경우 유사시 하향식 피난구를 개방, 사다리를 펼쳐 아래층으로 피난할 수 있다. 

하향식 피난구 용도를 잘 몰라 피난구 근방에 물건을 적치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유사시에 사용하는데 장애가 되므로 미리 확인해 피난구 주변에 물건을 적치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