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부재와 치솟는 물가로 멍든 지역 산단
상태바
정책부재와 치솟는 물가로 멍든 지역 산단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6.1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사설]나윤수 논설위원=전남 지역 산단이 고사위기에 처했다. 가동률이 전국 평균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치솟는 물가와 원자재값 폭등으로 대부분 지역 산단이 제구실을 못하고 있다. 전남 지역 일부 산단의 경우 가동률이 50%에도 미치지 못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라는 소식이다. 실제 지역 대부분 산단은 정책 부재와 최근 치솟는 물가로 가동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역 산단이 어렵다는 말이 나온 지는 오래 됐다. 우선 입주 업체가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요인이 첫 번째 원인이다. 그런데다 최근 고물가는 거의 살인적이다. 실제 전남지역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고 유류값도 치솟았다. 전남 지역 평균 경유가격이 열흘째 2000원대 고유가 현상이 지속되면서 물류값 고공행진이 치명타를 안겼다. 여기에 원유·가스· 석탄등 국제 원자개 가격마저 올라 지역 산단을 옥죄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정부 대책은 요원하다. 무엇보다 지역 실정에 맞는 산단 조성을 통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당초 취지와 달리 수도권 규제를 완화한 것이 고사위기의 단초가 되고 말았다. 수도권 규제는 지역 균등 발전 차원에서 나온 고육책이었지만 최근 수도권 규제가 완화가 느슨해지면서 지역 산단의 어려움에 치명타를 안겼다.

여기에 유가와 원자재 값 상승은 엎친데 덮친격이다. 앞으로 기대도 밝지 않다. 윤석열 정부가 말로는 지역 균등 발전을 외치고 있지만 행동은 반대로 가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 규제가 풀리면 수도권은 이상 비대화하고 지역은 고사위기에 빠지는 양극화는 불을 보듯 뻔하다. 지역 산단을 살리려는 각 지자체의 온갖 노력도 헛수고로 끝나고 만다는 것이 이제 까지의 결과다. 정부는 더 이상 지역 산단 처지를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산단 입주업체들의 정책적 소외감 호소를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된다. 말로만 지역 균형 발전을 외칠 일이 아니다. 지방 살리기를 백번 말로 해본들 소외감만 키울 뿐이다. 빈사 상태의 전남 산단을 직접 발로 확인 해보라. 탁상행정으로는 호남 소외론만 키울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