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반도체학과 증설’ 내년 추진…교육부, 수요조사 착수
상태바
‘대학 반도체학과 증설’ 내년 추진…교육부, 수요조사 착수
  • /뉴시스
  • 승인 2022.06.27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 국립대, 일부 사립대 대상 수요조사”
“학과 신·증설, 융·복합 전공 개설 등 확인해”
내년도 예산 반영하고 제도 개선 추진할 듯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지난 20일 반도체 공정과 실습 등 운영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교육부 제공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지난 20일 반도체 공정과 실습 등 운영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교육부 제공

 

[광주타임즈] 교육부가 윤석열 대통령이 주문한 반도체 인재 양성을 지원하는 재정지원 사업을 이르면 내년 추진할 전망이다. 현재 국립대와 일부 사립대를 대상으로 사전 수요 조사를 벌이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27일 “내년도 예산안에 담을 반도체 인재양성 관련 대학 재정지원사업을 설계하기 위해 대학들을 통해 기초자료를 수합하고 있다”고 밝혔다.

각 대학 총장 협의회와 기획처장 협의회 등을 통해 ▲반도체 학과 신·증설 여부 ▲현재 재학생 정원을 활용한 나노 디그리, 복수전공 등 융·복합 교육과정 신설 여부 ▲학과 신·증설 등을 추진하기 위한 재정, 교원 등 지원 수요 등을 제출하라고 요청했다는 설명이다.

반도체 등 첨단산업 학과를 증설하기 위해 개선이 필요한 제도, 활성화되기 필요한 정책도 함께 조사했다.

조사 대상 대학 규모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국립대는 거의 다 조사를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며 “30여개교보다는 많지만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재정지원 예산 액수를 정하는 단계가 아니며 단순한 기초 자료 조사”라며 “공문을 보내 수요 조사를 하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최성부 교육부 대변인도 이날 출입기자단 정례브리핑에서 “국립 중심으로 진행하려 했으나 수도권 대형 사립대도 조사 대상에 포함시켰다”며 “7월 말 발표할 반도체 인력양성 방안 마련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차원의 조사”라고 취지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앞서 7일 교육부에 “성장의 발목을 잡지 않으려면 대대적 개혁을 통해 과학 기술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등의 발언을 하며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특단 대책 마련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반도체 등 첨단학과 인재양성 확대를 위해 수도권 대학 정원 증원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15일 기획재정부 등 7개 부처 실장급이 참여하는 ‘특별팀’을 가동했다.

교육부는 특별팀 논의를 통해 다음달 중 반도체 등 첨단분야 인재양성 지원 방안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