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이승관 석사과정생, 한국열처리공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상태바
조선대 이승관 석사과정생, 한국열처리공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 /박주영 기자
  • 승인 2022.06.28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박주영 기자=조선대학교 대학원 첨단소재공학과 이승관 석사과정생이 ‘한국열처리공학회 2022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최근 부산 해운대 한화리조트에서 열린 한국열처리공학회에서 이승관 석사과정생(신소재신뢰성실험실 지도교수 김정석)은 ‘이종금속 장시간 열처리에 대한 비선형 초음파전파 비파괴검사’ 논문을 발표해 열처리공학회 발전과 위상제고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본 논문은 원자력 발전소의 일차시스템인 원자로 압력용기에 사용된 SA508, 오스테나이트기 스테인레스 강인 AlSi316합금을 고온의 장시간 열처리를 통해 재료의 열화를 초음파의 비선형성과 재료의 비선형성을 통해 열화에 따른 강도저하를 분석하고자 했다.

원자로 압력 용기는 40~60년의 소명 기간 동안 교체가 거의 불가능하고 고도의 건전성을 요구 받고 있다. 압력 용기에 사용되는 재료들은 가동 기간 동안 계속적으로 중성자 등에 고온, 고압 장시간 사용에 의한 재료 열화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재료의 열화를 미세조직 분석과 초음파의 비선형성을 통해 면밀하게 분석했다.                    

이승관 석사과정생은 “이번 논문을 통해 열처리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관련 분야의 연구를 꾸준히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