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淸廉)한 소방문화의 실현(實現)
상태바
청렴(淸廉)한 소방문화의 실현(實現)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9.2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장흥119안전센터장 강주용=청렴이란 무엇인가? 청렴의 사전적 의미는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말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부패 현상을 개탄하면서 조선 시대 청백리를 언급하는 사람들이 많다. 청백리는 청렴결백한 관리를 뜻하는데, 오늘날에도 관리들이 청렴결백하면 사회 부패가 줄어들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국민은 공직자에게 기대하는 바가 크다. 특히 우리 소방공무원은 최근 있었던 울진 산불화재 등 국민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주는 존재로 국민에게 가장 신뢰받는 공직자로서 만약 소방공무원이 부정을 저지른다면 그 실망감은 배가 될 것이다.

이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 장흥소방서 장흥119안전센터에서는 매주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자율 점검을 하고, 음주운전 예방 및 근절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공직자로서 스스로 절제하는 인내와 국민에 봉사한다는 사명감을 지속적인 교육과 상급자와 하급자와의 편안한 분위기 속 대화를 통해 배양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들을 직원들 개개인 스스로가 숙지하고 이행한다면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이루듯이 개인의 실천이 센터 전체의 실천이 되어 결국 우리 사회에도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