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과 인생의 성공
상태바
만남과 인생의 성공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11.21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前 영암신북초등학교 교장 정기연= 인생이란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삶을 말하고 있다. 인생은 만남의 연속되는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 만남의 대상은 물리적인 자연환경과 만남 인적인 사람과의 만남 지식정보와의 만남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의 만남은 기능적으로는 다르더라도 동시에 시공간을 초월해서 지속해서 이루어지면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어떤 만남이냐에 따라 성격이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지고 있다.

교육을 인간유기체가 환경과의 교호작용을 하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바람직한 환경이란 만남의 환경을 말하고 있다. 인간이 태어나서 가장 처음의 만남은 부모 형제이고 가정환경이다. 이 만남의 환경은 어린이의 성격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한다. 만남의 환경이 어떠냐에 따라서 고정관념이 형성되고 있으며 고착된 고정관념을 나침반으로 삼아 인생 항로를 운행해 가는 것이다.

부모를 바꿀 수 없으나, 가정을 떠난 인적 환경은 선택사항이다. 어떤 배우자를 택해 결혼하느냐, 어떤 학교에 가느냐, 어떤 직업을 선택하느냐, 어떤 지식정보를 받아들이고 있느냐에 따라 새로운 인생 나침반이 형성되고 있다. 인간은 성공하고 싶어 하고 있으며 그것이 인간의 욕구다. 성공이란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자연환경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자기가 세운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 가는 것을 말하고 있다.

성공하려면 바람직한 만남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만남이 없는 인간은 산송장이다. 만남이란 성공을 향해 움직이고 있어야 한다. 성공을 위해 자기의 인생 성공 목표를 향해 바람직한 만남을 선택해야 한다. 학교에서 같이 공부한 동창들의 만남, 같은 고향 사람들의 만남. 종교적 신앙을 같이하는 사람들의 만남, 지식정보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만남 직장에서의 만남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만남 등 수많은 만남이 있는데 만남에는 부정적인 만남과 긍정적인 만남이 있다.

부정적 만남이란 실패한 인적 물적 환경적 만남이다. 이러한 만남에 빠져 있다면 빨리 빠져나와야 하며 성공적인 만남이란 긍정적 사고를 하며 긍정적 행동을 하는 사람들의 만남이다. 우리는 하루 동안에도 어떠한 만남이 있는데 돌발적인 만남도 있겠지만, 계획적인 만남이 연속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과거는 지나갔는데 과거의 환경에 젖어 있다면 빠져나와야 하며 과거의 고정관념은 과거와 함께 역사 속에 묻어 두고 변화되는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방향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즐거운 만남을 이루면서 성공한 인생을 만들어 가야 한다. 과거의 부정적 사고인 고정관념에 발목 잡혀 있다면 성공의 계단에 올라설 수 없다.

날로 새로워지는 국제화 시대에 세계는 한집안처럼 변했고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지식 정보의 변화를 습득하면서 새로운 생각 젊음의 생각을 하고 살아야 할 것이다. 젊은이가 과거의 만남에 벗어나지 못하고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다면 성공으로 가는 길의 방향을 잘못 잡은 것이다.

만남에서 부모 형제 같은 자연적 만남은 바꿀 수 없지만, 인위적인 만남은 선택 사항이다, 살다 보면 선택의 갈림길에 서게 되는데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긍정적 사고에서 나온 선택과 부정적 사고 선택에서 나온 선택은 만남을 성공이냐, 실패냐의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 따라서 내가 성공하려면 긍정적 환경과의 만남을 택하고 긍정적 사고를 하는 사람과 만남을 택하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지식 정보를 접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만남은 직접 만남과 간접 만남이 있다. 직접 만남을 악수하는 만남이라면 간접 만남은 통신수단에 의한 만남과 독서를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만남이 있다. 우리는 누구에게나 하느님께서는 평등하게 시간을 주셨다. 주어진 시간 속에서 어떤 만남이냐에 따라 결실은 달라지고 있다.

결과의 평준화를 하느님께서는 주지 않고 성공자와 실패자 부자와 가난뱅이로 구분하셨다, 만남의 선택이 바로 나의 성공 나침반이다. 긍정적 생각과 만남으로 성공자로서 인생을 풍요하게 살았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