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웅비하는 전남 대도약 행복시대 열자”
상태바
“세계로 웅비하는 전남 대도약 행복시대 열자”
  • /박준호 기자
  • 승인 2022.12.0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록 지사 “세계 일류와 경쟁, 4차 산업혁명·에너지 대전환 시대 주도” 강조

 

[광주타임즈]박준호 기자=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전남이 국토 최남단에 있지만, 지도를 거꾸로 돌리면 태평양을 향해 뻗어있다”며 “서울 중심의 사고를 떨치고 인식을 전환, 세계로 웅비하는 대도약 전남 행복시대를 활짝 열자”고 강조했다.

김영록 지사는 1일 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12월 정례조회를 통해 “전남은 이미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분야가 많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비전 실현을 뒷받침할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전남의 여건으로 50여 년 전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에 선박 건조를 맡겨 조선업 시작을 도왔던 그리스 해운사 썬엔터프라이즈로부터 중형조선사 세계 1위 기술력을 인정받아 11만 t급 유조선을 의뢰받아 건조한 대한조선을 꼽았다.

또 단일 조강생산능력 세계 최고인 광양제철소와 세계 최대 양극재 생산공장을 갖춘 포스코케미칼, 단일규모 세계 최대 석유화학산단인 여수국가산단, 세계가 감탄하는 신안 퍼플섬과 갯벌, 담양 죽녹원, 순천만국제정원 등 아름다운 자연유산 등도 열거했다.

김 지사는 “미국의 세계적 엔지니어링 기업이 안정적 전력계통을 확보한 전남의 여건을 확인하고, 20억 달러 규모의 재생에너지 글로벌 데이터센터 건립 투자협약을 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토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해상풍력을 매년 1.9기가와트(GW)씩 확충하기로 하면서 해상풍력과 태양광의 비중을 87대 13에서 6대4로 조정했다”며 “우리가 앞서가고 있는 해상풍력과 RE100 사업 등에 더 박차를 가해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해 에너지 대전환시대를 이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또 “남해안해양관광벨트 사업에 미온적이던 부산과 경남, 제주까지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이끌어 세계적 관광지구로 개발하기로 합의했다”며 “여기에 전통적인 농수산 분야도 소홀히 할 수 없어, 남도장터유에스(US)의 미국 전역 1일 배송 원칙에 도전하는 등 세계 브랜드화와 수출산업화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처럼 전남의 여건과 잠재력은 이미 세계를 넘어서는 수준에 있다”며 “더 이상 서울만 보고 뛸 것이 아니라 세계로 웅비하는 공무원의 시각을 갖춰 세계 일류와 경쟁하면서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주도해 나가자”고 재차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