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불의 향연’ 강진청자축제에 놀러오세요”
상태바
“‘빛과 불의 향연’ 강진청자축제에 놀러오세요”
  • /강진=이태환 기자
  • 승인 2023.02.2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부터 3월 1일까지 고려청자박물관 일원서 개최
한우·청자 할인 판매…디지털 보물찾기 등 행사 다채
오색찬란 빛 조형물·불멍캠프 등 야간이벤트 풍성
제51회 강진청자축제 개막을 하루 앞둔 지난 22일 축제장인 전남 강진군 대구면 고려청자촌 일원이 에어돔 설치와 조형물 설치 등 관광객 맞이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제51회 강진청자축제 개막을 하루 앞둔 지난 22일 축제장인 전남 강진군 대구면 고려청자촌 일원이 에어돔 설치와 조형물 설치 등 관광객 맞이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강진=광주타임즈]이태환 기자=강진군은 올해 처음으로 겨울의 끝, 봄의 시작을 알리는 ‘강진청자축제’가 23일부터 3월 1일까지 고려청자박물관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각종 이벤트와 할인 행사가 쏟아져 알뜰하게 축제를 즐기려는 부지런한 상춘객들에게 인기를 모을 것으로 보인다.

 

■ 한우 70%, 청자 30% 할인 판매…참여만으로 강진사랑상품권 5000원 증정

축제기간 동안 축제장에서는 1등급 강진 한우를 대한민국에서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강진군은 1등급 이상 한우를 등심, 안심, 채끝, 치마, 업진, 부챗살, 국거리용, 불고기용까지 최소 50%에서 최대 70%까지 파격 할인가로 판매한다.

축제 기간 내내, 1인당 하루 최대 2kg 이내로 구매할 수 있으며, 음식 부스 앞 공터에서 1일 2회(오전 10:00~13:00, 오후 16:00~19:00) 진행된다. 하루 600kg의 한우를 공급해, 1인당 평균 2근(1.2kg) 구매 시 약 3500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청자 축제의 주인공인 ‘청자’도 축제기간동안 30%를 할인한다. 관요 제품은 전 품목 30%이며, 민간 도예 업체가 제작한 제품도 업체별로 최대 30%까지 깎아준다.

축제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혜택이 쏟아진다. 축제장 안에 설치된 강진군문화관광재단 부스에서 축제기간동안 선착순 3000명에게 5000원의 강진사랑상품권을 제공하며, 청자축제장에서 5만 원 이상을 구매한 경우나 강진읍 시장에서 5만 원 이상 구매 시에도 역시 각각 5000원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제공한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청자축제장을 개인 SNS로 인증하고 손목띠를 받아, 읍내 오감통 시장에서 보여주면, 최소 5000원 이상의 강진사랑상품권이 제공되는 ‘꽝이 없는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 축제장에 숨은 아날로그, 디지털 보물찾기 재미도 쏠쏠

강진군은 기성세대에게는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보물 찾기’와 축제장 구석구석을 돌며 체험 후 스탬프를 받는 ‘미션 수행’, 여기에 MZ세대를 위한 ‘증강현실(AR) 청자 찾기’까지 계층별로 이벤트를 다각화해, 관객몰이에 나선다.

보물 찾기는 축제장 곳곳에 숨겨진 보물 쪽지를 찾은 후, 상품 교환소로 가면 쪽지 개수에 따라, ‘그립톡’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스템프 찍기는 ▲눈썰매장체험 ▲대형 토끼 찾기 ▲사진 속 여기(사진과 똑같은 장소를 찾아 사진 찍기) ▲강진 3부자(청자 온기에 건강, 사랑, 부를 기원하고 도장 받기) ▲‘도’를 던져라(윷놀이) ▲청자역사여행(고려청자박물관 관람) ▲소원 청자 만들기(메시지 카드에 소원 적고 대형청자 조형물에 매달기)등 총 7개의 미션 수행 후, 청자축제 리플랫 마지막 장에 도장을 받으면 된다.

특히, ‘증강현실 청자 찾기’는 스마트폰에 ‘우리동네 보물찾기’ 어플을 다운 받아, 회원 가입 후 실행하면 되며, 미션 수행을 돕기 위해 구글 지도 연계로 축제장 내 청자 위치가 제공된다. 행사는 축제 기간 동안 매일 오후 2차례 진행되며, 일일 기준으로 미션을 완료한 선착순 100명에게 강진사랑상품권(5천원권)과 청자 관련 굿즈 가운데 원하는 한 가지를 제공한다.

 

■ 축하 공연 라인 업에 임창정·거미·김다현

이번 축제에는 대중가요와 트로트, 버스킹, 마당극, 불의 정령 무용단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펼쳐진다.

반가운 인기가수를 만날 수 있는 개막 축하쇼는 KBC 방송사와 연결해 진행되며, 개막식인 25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임창정, 거미, 국악인 김준수, 강진, 문희옥 등이 무대에 오른다. 김봉곤 훈장의 딸로도 유명한 미스트롯2 출신 김다현은 23일 오후 12시에 출연한다.

트로트 마당극은 26일 오후 5시부터, 에어돔 청자 버스킹(17:00, 19:00)은 23일부터 28일까지(2.25. 제외) 펼쳐지며 축제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킬 예정이다.

■ 빛으로 더 빛나는 축제 현장…인생샷 명소 기대

‘빛과 불’이라는 축제 주제에 따라, 축제 현장 곳곳이 오색찬란한 빛으로 물들여진다. 청자의 특색을 살려 다른 축제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빛 조형물들이 축제 현장 10개소에 마련된다.

LED 빛 조형물들은 낮에는 포토존 역할을 하고, 밤에도 저마다의 아름다운 색감을 뽐내며 MZ 세대들에게 인스타그램용 ‘인생샷’ 명소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빛 조형물 관람은 오후 9시까지 가능하다.

LED 소원 풍등 날리기 행사도 장관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관광객들의 소원을 적은 풍등을 하늘로 날리는 프로그램으로, 형형색색 풍등들이 하늘을 뒤덮는 장면은 오랜 기간 소중한 추억으로 남기에 충분하다.

이와 함께 즉석에서 음식을 구워 먹는 ‘불멍캠프’를 주·야간으로 운영한다. 추운 몸을 녹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캠핑촌(4인용·8인용)처럼 꾸며져 겨울밤 낭만과 여유를 만끽할 수 있다. 가족, 친구, 연인끼리 편하게 불을 쬐며 강진의 대표 특산물을 맛볼 수 있어 방문객이 겨울밤 힐링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진군은 축제장 이동 접근성을 올리고, 관광객 편의를 위해 관내‧외 구분해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시외버스는 광주~강진터미널~가우도~청자도요지~당목을 연결하는 노선이 하루 4~5회 운영된다. 광주 첫 출발은 6시 30분이며, 오후 2시 20분에 마지막 버스가 출발한다. 소요 시간은 1시간 20분 정도이다. 강진에서 광주로 출발하는 버스는 첫차가 8시 50분, 막차가 오후 5시 30분이다.

관내 셔틀버스는 강진종합운동장~군청~강진터미널~청자도요지 코스로 하루 12회 운영한다. 종합운동장 첫 출발은 9시 30분이며, 막차는 오후 8시 30분이다. 축제장에서 읍내로 오는 첫 버스는 10시 30분, 마지막 버스는 오후 9시 30분에 배정돼있다. 편도 30분 정도 걸린다. 자세한 운행 시간은 강진청자축제 홈페이지 또는 강진군청 교통팀(061-430-3944)으로 문의하면 된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처음으로 개최 시기를 옮겨 강진청자축제를 선보이는 만큼, 군과 군민이 똘똘 뭉쳐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를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며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는 물론, 풍성한 혜택도 마련했으니 꼭 한번 오셔서 새봄맞이 축제의 즐거움을 만끽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