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교육부 평생학습도시 지정 ‘쾌거’
상태바
구례군, 교육부 평생학습도시 지정 ‘쾌거’
  • /구례=황종성 기자
  • 승인 2023.03.09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생학습 허브센터’ 조성·군민 직업교육 등 추진 박차

[구례=광주타임즈]황종성 기자=구례군은 교육부로부터 ‘평생학습 도시’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지난 8일 밝혔다.

구례군에 따르면 ‘평생학습 도시’란 개인의 삶의 질과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공동체가 형성된 도시다.

군은 구 매천도서관을 ‘평생학습 허브센터’로 조성하기 위해 건축설계에 들어갔다. 평생학습 허브센터에서 30개의 마을 학교 지정, 300명의 평생학습 활동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지역민 누구나 보편적으로 누리는 평생학습 도시를 조성할 평생교육의 플랫폼 역할을 하는 허브센터로 성장할 예정이다.

군에서도 평생학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마을마다 찾아가는 한글 교실을 포함해 평생학습 마을 학교와 읍면 평생학습센터를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평생학습을 통해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청년과 시니어, 은퇴자 등을 대상으로 인근 대학과 연계해 전문 취·창업 교육을 실시하고 청년 인구 유출을 방지한다는 전략이다.

다양한 평생학습 사업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도록 사업별 학습동아리 조직, 맞춤형 직업교육, 각 주체 간의 네트워크 구축과 평생학습 축제 등의 사업도 추진한다. 지역 산업과 연계해 실질적인 소득이 창출되는 학습형 일자리 창출 등 지속 가능한 선순환 평생학습 체제도 구축한다.

군 관계자는 “평생학습 도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평생교육사 채용, 평생교육 협의회 구성, 지속 가능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스타트업 체제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김순호 군수는 “평생학습 도시 선정을 계기로 주민 모두가 누리는 보편적 평생학습 도시를 만들고 나아가 평생학습을 통한 다양한 일자리, 직업교육 등으로 지방소멸위험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해 청년이 돌아오는 구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