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문학관, 5년연속 ‘상주작가 지원사업’ 선정
상태바
목포문학관, 5년연속 ‘상주작가 지원사업’ 선정
  • /목포=김양재 기자
  • 승인 2023.03.2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인 조기호와 ‘문학나들이’ 등 프로그램 진행

[목포=광주타임즈]김양재 기자=목포시는 목포문학관이 한국문학관협회 주관 ‘2023년 문학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에 5년 연속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문학관 상주작가 지원은 지역 문인이 문학관에 상주하면서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 대상 문학강좌를 진행하고, 문학큐레이터로서 활동하는 문학관 활성화 사업이다.

목포문학관은 올 사업비 2억4700여만원 전액을 국비로 지원받는다.

2019년부터 문학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을 운영해 온 목포문학관은 문학아카데미, 문학동아리 운영 등 다양한 문학프로그램으로 호평을 받아왔다.

목포문학관은 올해 상주작가로 시인 조기호를 선정했다. 지역에서 활발하게 창작 및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는 조 시인은 1984년 광주일보와 199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동시 부문에 당선된 지역 중진작가다.

동시집 ‘숨은그림찾기’ ‘반쪽이라는 말’ ‘뻥 뚫어주고 싶다’, 시집 ‘이런 사랑’ 등을 냈다.

목포문학관은 조기호 시인과 함께 오는 11월까지 ‘상주작가와 함께하는 해설이 있는 문학관 나들이’, ‘동심으로 동안으로’, ‘동시야 같이 놀자!’, ‘시의 향기를 나누는 명시 산책’ 등의 문학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성인대상 동시창작반 ‘동심으로 동안으로’는 일반시민 대상 동시 쓰기 프로그램이며, ‘동시야 같이 놀자!’는 초등학교 전 학년 대상 글쓰기 및 문해력 증진 프로그램이다.

또한 ‘시의 향기를 나누는 명시 산책’은 일반인 대상 명시 감상과 낭송을 통해 시를 즐기고 생활화하자는 취지의 독서동아리이다.

상주작가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각 프로그램은 선착순 25명을 모집한다.
교육신청은 목포문학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교육기간은 4월부터 7월까지다. 문의는 목포문학관(061-270-8400)으로 하면 된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올해 목포문학관 상주 작가로 활동하게 된 조기호 작가가 문학관과 지역민 사이를 잇는 가교가 돼 문학이 지역민의 삶을 치유하고 지지하는 문학의 도시로 나아가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