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너구리' 북상 중…"기상정보 자주 체크해야"
상태바
태풍 '너구리' 북상 중…"기상정보 자주 체크해야"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7.04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쯤 일본 오키나와 부근 해상까지 북상할 듯
[전국=광주타임즈] 필리핀 동쪽해상에서 발생한 태풍 \'너구리\'가 점차 북상함에 따라 한반도 기상에 영향을 미칠 지 여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3일 필리핀 동쪽해상에서 열대저압부가 발생하여 4일 오전 9시경 괌 서남서쪽 약 330km 부근 해상에서 제8호 태풍 ‘너구리(NEOGURI)’로 발달했다. 이 태풍은 약한 소형(중심기압 998hPa, 최대풍속 18m/s)으로,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시속 25km의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너구리는 지향류를 따라 당분간 서~북서진하여 8일쯤 일본 오키나와 부근 해상까지 북상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9일쯤 일본큐슈 서쪽해상을 따라 계속 북상할 가능성과 점차 전향하여 큐슈로 상륙할 가능성이 있어 기상청은 두 경우에 대한 분석을 강화하고 있다.

이 태풍은 8일 이후 이동하는 과정에서 중국 중북부에서 동진하는 대기 상층 기압골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으며, 낮은 해수면온도 구역으로 진입하면서 태풍의 구조와 진로가 매우 유동적이다.

또 이번 태풍은 8일쯤 높은 해수면온도 구역(27℃ 이상)을 지나면서 해양으로부터 에너지(열과 수증기)를 공급 받아 계속 발달하겠다. 9일 이후에는 해수면온도가 낮은 구역을 지나면서 해양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기 어렵겠지만, 북태평양고기압 주변에서 상층 발산역에 의해 조금 더 발달할 가능성이 있다.

장마전선은 5일부터 점차 북상하여 늦은 밤에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되겠고, 6일~7일에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다.

8일 이후는 태풍의 진로와 강도 변동에 따라 장마전선 동향이 매우 유동적이므로 기상정보를 자주 체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