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成 사망 전후 대책회의 내용 모두 복원
상태바
검찰, 成 사망 전후 대책회의 내용 모두 복원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5.02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 전 회장 과거 동선이나 행적 등과 비교 분석
[전국=광주타임즈]광주타임즈=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성 전 회장 사망 전 있었던 측근들과의 대책회의 관련 내용을 거의 대부분 복원했다.

검찰이 대책회의 장소와 날짜, 참석자, 논의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한 만큼 경남기업의 조직적 증거인멸 혐의와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 로비 의혹 수사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성 전 회장의 사망 전 이뤄진 측근들과의 대책회의 관련 내용을 대부분 복원하고 이를 성 전 회장의 과거 동선이나 행적 등과 비교·분석 중이다. 검찰은 사실상 대책회의가 열린 횟수, 날짜, 시간, 장소, 참석자, 논의 내용 등을 모두 파악했다. 특히 성 전 회장 사망 이후 있었던 측근들간의 대책회의 상황도 복원했다.

검찰 관계자는 "성 전 회장이 사망하기 이틀 전인 지난달 7일 오전 서울 강남 리베라호텔에서 형제들과 함께 회동을 한 사실 외에도 나머지 다른 측근들과의 회동이나 회의 역시 거의 다 복원했다"며 "성 전 회장의 과거 동선, 행적 등과 다 연결이 된다"고 말했다.

특히 검찰이 복원한 대책회의는 검찰 수사의 제1 타깃이 되고 있는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도지사 뿐만 아니라, 성완종 리스트에서 거론된 인사들이 모두 포함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 이 관계자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얘기해줄 순 없지만, 아무튼 대책회의 부분에 대해 거의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시기에 따라 대책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은 달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회장 사망 전 회의에서는 주로 성 전 회장의 주도 하에 검찰 수사에 대비하기 위한 증거인멸 방안 등이 논의된 반면, 사망 이후 열린 회의에선 측근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 로비 의혹과 관련해 각자의 주장이 엇갈렸던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또 대책회의 내용과 함께 성 전 회장의 마지막 행적과 금품을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시점의 동선 등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이 전 총리와 홍 지사 측의 일정과 맞춰본 뒤 관련자들을 소환해 진술의 허점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다른 검찰 관계자는 "성 전 회장이 측근들과 가졌던 대책회의는 이번 수사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내용"이라며 "성 전 회장 사망 이전과 이후의 상황을 모두 복원하려면 최대한 빈 틈 없이 대책회의 내용을 되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이 대책회의 내용을 거의 대부분 파악할 수 있었던 것은 정낙민 인사총무팀장을 핵심 참고인으로 조사하면서부터다. 정 팀장은 성 전 회장의 금고지기인 한장섭 전 부사장과 함께 검찰조사에 상당히 협조적인 것으로 전해진다. 정 팀장과 한 전 부사장의 진술은 사실상 구속된 박준호 전 상무와 이용기 전 비서실장 등을 압박하는 카드가 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또 다른 검찰 관계자는 "정 팀장은 여전히 핵심 참고인"이라며 "다른 관련자들과의 진술을 대조하거나 그들의 진술과 객관적인 자료를 대조하는 데 있어 정 팀장을 상대로 확인할 부분이 더 남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