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삼석 “3선 군수 노하우, 진정성있는 정치 고민”
상태바
서삼석 “3선 군수 노하우, 진정성있는 정치 고민”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10.0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 사람들 서삼석 前 무안군수

무안·신안 발전 마스터플랜 마무리…선거구 조정도 고려
‘새정연 혁신안’이 문제가 아니라“실천이 문제”
“개인 영달 위해서라면 정치재개 하지 않았을 것”
새정연 공정 룰 담보되면 ‘경쟁’…어떤 형태든 ‘완주’

[무안=광주타임즈]김태중·진태호 기자=3선의 무안군수를 지낸 서삼석 전 군수가 내년 총선을 위한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서 군수는 새정치민주연합 공천위의 검증시스템의 공정한 룰과 합리적 잣대로 가동된다면 당연히 경쟁을 통해 신임을 얻겠다고 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독자의 길을 걷는 것도 고민하고 있다며 어떤 형태로든 ‘완주한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서삼석 전 군수는 ‘우리나라는 정치 후진국이다’는 표현을 서슴지 않았다.

국회의원이라는 일꾼이 일 시켜달라 해서 뽑아놨더니 국민을 편안히 모시는 것이 아니라 국민 위에 군림한다는 것이다.

이는 권력과 특권 때문이다며 이를 내려놔야 일꾼으로써 자신의 본분을 다 할 수 있다고 했다.

끝으로 그는 ‘국회의원들은 국회의원다운 일을 해야한다’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일련의 거짓과 위선의 포퓰리즘적 정치가 아닌 국민을 위한 진정성 있는 정치를 고민할 때다고 말했다. <편집자 주>

◆ 2012년 총선도전 후 4년을 절치부심했을 것 같다. 그동안 어떻게 지냈는가?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정치에 입문해 도의원과 군수 등 근 20년 동안 도민과 군민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다.

자신만을 위해 시간을 보낸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4년이라는 시간은 저에게 힐링과 배움의 시간이 됐다.

부족한 공부도 하고 대학과 대학원에서 강의를 통해 젊은 세대 전문 인력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공직에서 벗어나 한 걸음 뒤에서 지역민들의 삶을 바라보는 것이 결코 편한 것만은 아니었다.

하지만 지역민들과의 자유로운 만남과 소통을 통해 지역민들의 삶을 더 가까이 배우며 오히려 제 자신이 지역민들에게서 치유를 받은 느낌이었다. 한마디로 힐링을 얻었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
<@1>
◆ 무안군수 3선 중 2012년 총선을 위해 사퇴했다. 임기를 마치지 못한 군수에 대한 지역민들의 실망이 컸을 것 같다. 아직도 당시 사퇴에 대해 후회는 없는가?

“대한민국의 서남단 깡촌에서는 꿈을 꾸면 안되는가?”

나는 한 지역에서 20년 가까이 정치해 온 사람이다.

대한민국 서남단 농경사회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 지역을 울산이나 광양처럼 산업화된 도시로 만들어 잘사는 도시, 주민이 행복한 도시로 만들겠다는 것이 내 정치의 종착역이다.

일개 시골군수가 정부와 정치권의 지원 없이 중국정부를 직접상대하기에는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더 큰 꿈을 이루기 위해 나섰지만 실패했다.

지역민들의 실망과 아쉬움에 대한 미안함과 죄송함이 어찌 없겠는가?

하지만 더 큰 꿈을 이루는 그 날까지 최선을 다해 지역민과 소통하면 언젠가는 지역민들도 이해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리라 믿는다.

나의 개인 영달을 위해서라면 정치재개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지역민에 대한 죄송함, 나 자신을 믿고 따라준 사람들에 대한 미안함에 정치재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이것이 군민의 풍요로운 삶과 나를 믿고 지지해준 사람들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했다.

◆ 10년여 가까이 무안 군수를 역임해 무안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정책과 민원에 대해 애착을 갖고 있을 거라 생각든다. 반면 신안 지역민의 민심을 어떻게 잡느냐가 선거의 관건이 될 거 같다. 복안은?

‘진심’으로 대하면 알아주실 것이다.

아직까지도 신안군민들은 저를 잘 모르신다. 결국 저라는 사람의 진심을 알리는 수밖에 없다.

제가 정치를 통해 하려고 하는 것을 그 분들과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그 분들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듣고 실천하는 것 그것 아니겠는가?

신안군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고 있다.

도서지역이 많다보니 내륙보다 시혜성이 적고 소외된다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다.

국회의원은 법을 제정하는 헌법 기관이기에 법 제정을 통해 포괄적으로 해소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도서개발특별법’을 만들어 FTA 등으로 농어촌에 피해가 우려되는 부분을 정부가 책임을 지고 보존해 주는 특별법을 만들 필요성이 있다.

또한, 신안은 우리나라 천일염의 70%를 생산할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신안 소금브랜드를 통폐합해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전 세계로 수출될 수 있는 발판 마련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신안 천일염을 연구할 수 있는 ‘국책연구기관’ 유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아름다운 1004섬의 정체성 간직하면서 섬 지역 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통, 수송, 관광 정책과 연계한 연륙연도화 사업도 함께 진행해 신안이 찾고 싶은 고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 재선인 이윤석 국회의원이 지역구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다. 이 의원에 대한 지역여론은 어떠하며 이 의원보다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

상대방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좀 그렇다. 이해해 달라.

다만, 제 자신만의 강점이라면 ‘진심과 열정’ 이다.

저는 정치적인 유불리를 떠나 어떤 일이든 최선의 의도를 갖고 ‘진심으로 대한다는 원칙’이 있다.

그 일이 주민들을 위하는 일이라면 ‘열정으로 추진해야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

◆ 現 무안·신안 지역구에서 선거구 개편에 따라 함평군의 선거구 편입이 논의되고 있다. 함평군의 편입을 어떻게 보나?
정치적으로 선거의 유불리와는 상관없지만 해당 군민의 의사를 묻지 않는 것은 문제다.

법으로 정하는 일이지만 일부 정치인들의 이해관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었으면 한다.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묻는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2>
◆ 무안과 신안의 매력과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자원은 대한민국 최고, 기반시설은 대한민국 평균이하?”

무안과 신안의 기본 자원은 대한민국 최고가 아닌가 생각한다.

무안의 농작물과 신안의 소금, 수산자원, 그 자체로 자원이 되는 섬들, 이 모든 것이 대한민국 최고 아닌가?

다만, 농어촌이 가지고 있는 취약성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드러나는 지역이라 생각한다. 즉, 산업, 복지, 문화, 행정 등 각 분야에서 인프라가 부족하다.

예를 들면, 몇 해 전 신안 어느 섬에서 불이 났을 때 소방차나 소방헬기의 출동시간이 늦어 집이 전소된 뒤에야 도착했다는 보도를 들은 적이 있다. 요즘 대한민국 어느 도시 주민이 그런 일을 겪는가?

초고속 인터넷, 무선 인터넷, 몇 세대 LTE 인터넷, 그러는데 과연 이 지역이 정보통신의 혜택을 다른 지역과 동일하게 받고 있는지 따져 볼 일이다.

뿐만 아니다. 문화적 혜택은 또 어떠한가? 국내 천만 개봉 영화가 몇 편인가? 과연 시골과 섬에 살면 이런 영화를 편하게 볼 수 없는 게 옳은 것인가?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위에서 언급했지만 ‘특별법’ 제정이 시급하고 절실하다고 본다.

◆ 새정연의 혁신안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

‘혁신안’이 문제가 아니라 ‘실천’이 문제다.

작은 것이라도 결정된 사안에 대해서는 실천을 해야 한다.

정치인이라면 생각, 말을 행동으로 옮겨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 시민들이 기성정치에 대해 크게 실망하고 있다. 특히 새정연에 대해 뼈를 깎는 혁신을 주문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아 보인다. 신당창당 가능성은 어떻게 보나?

새정치민주연합뿐 아니라 새누리당 등 정치하는 사람들은 국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정치(政治)가 政(다스릴 정)이 아닌 正(바를 정)이어야 한다. 이건 아주 잘못된 것으로 이것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

새정연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아직 당의 혁신안이 어떻게 실천으로 옮겨질 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신당창당은 정치는 생물이라는 김대중 대통령의 말씀처럼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언급하는 것은 시기상조라 생각한다.

◆ 내년 총선 의원정수, 권역별 비례대표제, 오픈프라이머리 등에 대한 선거제도와 관련해 새누리와 새정연 등이 뚜렷한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가 뭐라 생각하나?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그 간 이러한 제도가 그렇게 큰 문제를 양산했었다고 생각하는 국민들은 별로 없을 듯하지만, 제도가 문제가 있다면 국민의 의견도 존중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런 것들을 제도로 풀려고 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문제는 오히려 정치공학이라고 하는 기존정치의 행태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과 정치인들에 대한 실망감이 아닐까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