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광호 제 7대 신안군의회 후반기 의장“현장중심 의회, 신안발전 밑거름 다진다”
상태바
정광호 제 7대 신안군의회 후반기 의장“현장중심 의회, 신안발전 밑거름 다진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16.07.1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민 삶의 질 향상·신안 발전 최선의 노력
집행부-의원-군민간 소통으로 ‘민의 대변’
신안군 100년 대계 3대 마스트플랜 박차

[신안=광주타임즈]송명준 기자=제 7대 전남 신안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재선의 정광호 의원이 선출됐다.

신임 정 의장은 “제 7대 후반기 의회에 대한 군민의 기대와 우려를 생각하면 책임감이 무거워진다”며 “진정한 군민자치 시대를 열 수 있도록 의원 모두가 지혜를 모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 의장으로부터 후반기 의회 방향과 ‘잘사는 신안 만들기’ 위한 집행부와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한 구상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당선 소감 한 말씀.

▲먼저 의장으로 선출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신안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신안군의회와 신안군민의 발전을 위하여 항상 성실하게 의장직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그간 우리 신안군의회는 군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기능 속에서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신안군의 발전과 군민생활 안정을 위한 현장중심의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특히, 열악한 환경과 제도적 여건에도 불구하고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군정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군민의 진정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최선의 의정활동을 하여왔다고 자부합니다.

앞으로도 동료의원 여러분 한분 한분의 역량을 모아 민의의 정당인 의회가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장으로서 가장 먼저 하실 일이 있다면.

▲신안군의회는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군민의 진정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최선의 의정활동을 하여왔다고 자부합니다.

의회는 군민의 대표 의결기관이자 열려있는 소통의 장소이며, 군 의회 주요 기능은 군정의 감시와 견제를 통하여 잘못된 부분은 고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역할입니다.

그리고 그 역할을 다할 때 비로소 군민들은 의회를 신뢰할 것입니다.

특히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우리군의 지리적 특성상 사업과정에서 다양한 갈등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에 의회와 군민과의 소통이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앞으로 의회는 항상 보고 듣고 느끼고 이해와 협력이 통하는 늘 곁에 있는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을 다 할 것이고, 또한 지역구 의원님을 중심으로 단기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여론 및 제안 사항에 귀 기울여 지역민들의 뜻을 모을 것입니다.

특히 우리 의회에서는 여러 개의 섬으로 형성된 군의 특성상 군민들의 생각을 올바르게 들을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군민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듣기 위해 지역별로 공청회 및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번 후반기 의장선거를 두고 더민주당과 국민의당간 경쟁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잡음도 있었다. 의원선거가 끝난 지금 의회 화합이 중요할 것 같은데 묘책이 있나?

▲선거란 승패를 떠나 끝나면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물론 개인적으로는 서운함과 아쉬운 점도 있겠지만, 저는 우리 동료 의원님들의 인격을 존중합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동료 의원들간 소통과 화합의 중요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의장단 기능을 강화시켜 정책을 서로 공유하고 소통함과 동시에 의원 개개인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하며 합리적인 방법으로 협의하여 의사결정을 하면서 화합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6년 의정활동 기간 가장 보람을 느꼈거나 아쉬웠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지난 6년 동안 의정활동을 해오면서 신안군 현안 해결에 의회가 앞장섰고 현장 중심의 의정, 신안군 발전을 위해서라면 집행부와 적극적으로 공조했던 모습 등 나름대로 최선을 다 한 점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6대, 7대 의원에 7대 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았다, 현재 신안군의 가장 큰 현안은 무엇이며 해결책은?

▲신안군은 지금 미래 100년 대계를 위한 3대 마스트플랜을 마련 중입니다.

하늘 길을 열어줄 흑산 공항 개항대응 종합계획과 땅 길을 열어줄 새천년대교 개통대응 종합계획 그리고 신안의 비전과 개발구상을 마련할 종합발전계획 등 3대 마스터플랜을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의회에서도 3대 계획을 바탕으로 신안군의 빛나는 자원인 보석같은 섬과 해안선, 생명의 갯벌 등 자연과 사람이 함께 공존하며 잘사는 신안군이 만들어 질수 있도록 집행부와 적극적으로 공조해 나가겠습니다.

-관광산업 활성화에 대한 해결책이 있다면.

▲지난 2년 국내ㆍ외의 심각한 경제난과 더불어 메르스 발병 위기, 세월호 참사, 성폭행 사건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역경을 참고 묵묵히 생업에 종사하며 생활하고 있는 군민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전합니다.

현재 집행부에서 미래 100년 대계를 위한 3대 마스트플랜인 흑산 공항 개항대응 종합계획과 새천년대교 개통대응 종합계획 그리고 신안의 비전과 개발구상을 마련할 종합발전계획 등 3대 마스터플랜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하늘 길과 땅 길이 열리고 지역자원을 기반으로 농수산업 육성, 신안천일염의 세계3대 명품 천일염으로 육성, 가고 싶은 섬, 예술의 섬, 해양테마파크, 국토 끝섬 관광자원화, 홀리랜드 사업, 역사문화 관광 자원화, 김환기 미술관 건립, 해태상 테마공원, 암석 전시관, 분재 유리공예 공원 등 굴뚝 없는 무공해 문화관광 산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다양한 계층의 군민의 소리에 귀 기울려 집행부와 적극적으로 공조해 나가겠습니다.

-정치에 대한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나?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임기동안 후회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치겠으며, 임기가 끝나면 그 동안의 발자취를 뒤돌아보고 천천히 생각해보고 결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으로 군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신안군의회에서는 신안군의 발전과 의정 발전을 위하여 각 기관 간 이해와 소통 속에 협력증진을 도모하고 진정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의회에서는 신안군의 발전과 군민 행복을 위해 변함없는 마음으로 군민을 위해 봉사할 것이며, 발전적인 의견과 대안을 제시하는 등 군 집행부와 긴밀히 협력하는 보다 성숙된 모습을 통해 신안군 발전에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젊은 청년의 기백으로 지방의회가 지방자치 발전의 한축이 되어 의회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데 매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마음과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도 의회와 의정활동 분야에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고견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는 우리 신안군이 발전하는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